가스일렉

윈도우10 설치방법 HP 노트북 프리도스 본문

IT 인터넷

윈도우10 설치방법 HP 노트북 프리도스

가스일렉 2020. 8. 4. 22:48


HP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하는 방법 공유합니다. 요즘은 윈도우 OS가 없는 깡통 노트북도 많이 팔립니다. OS가 빠지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서 좋죠. 이처럼 OS가 없는 노트북을 프리도스라고 합니다. 오늘은 노트북 프리도스 윈도우10 설치방법이며, 제 노트북은 HP 파빌리온입니다.


1. 윈도우10 설치방법 HP 노트북 프리도스  


노트북마다 설치방법이 약간씩 다를 수 있는 데요. 큰 흐름은 비슷하니 따라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 거에요.




1. 중요자료 백업

가장 중요합니다. 노트북 OS 재설치는 상당히 위험부담이 따르는 작업입니다. 중간에 꼬여서 데이타가 모두 날아갈 수 있습니다. 반드시 중요 자료를 외장하드나 USB에 따로 보관한 후 작업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파티션 설정 시 헷갈릴 수 있으니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의 용량을 미리 확인하세요.


2. 바이오스 진입하여 부팅 우선순위 설정

먼저 윈도우10이 설치된 USB를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노트북을 바이오스 모드로 실행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노트북의 아주 중요한 설정을 바꾸는 모드입니다. 일반 화면에서는 안되고 특별한 화면에서 진입하는 거에요. 관리자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2. 바이오스 진입바이오스 진입


노트북이 부팅하기 시작할 때 키보드 f10을 누르면 바이오스 모드에 진입합니다. 바이오스 진입방법은 노트북마다 다릅니다. 제가 사용하는 HP 노트북은 F10이며 주로 ESC, F2, F10, Del 키 등을 사용합니다.



많은 메뉴중 Boot Order로 들어가 부팅 우선순위를 Notebook Hard Drive에서 USB Hard Disk로 바꿔줍니다. 윈도우10이 설치된 CD라면 CD/ROM Drive가 가장 위에 오도록 설정합니다. 


3. 바이오스 우선순위 설정


방향은 F5, F6 이며 설정이 완료되면 F10을 누릅니다. 조작방법은 노트북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USB Hard Disk가 가장 위에 오도록 설정해 주세요.


3. 윈도우10 설치

바이오스 설정 변경 후 노트북을 재시작하면 윈도우 설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4. 윈도우10 설치


기본적인 셋팅은 계속 다음,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정품인증 화면에서는 정품인증 씨디키를 입력합니다. 씨디키는 나중에 입력해도 상관없습니다.


5. 윈도우10 정품인증


중요한 것은 파티션 설정입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보틍 C드라이브에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전체 크기를 보면 어디가 C드라이브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윈도우10 파티션 설정


기존 자료를 포맷하고 설치한다면, 파티션을 지정하고 아래 포맷 버튼을 누른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4. 바이오스 부팅 우선순위 변경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재부팅될 때 F10키를 눌러 바이오스 모드로 다시 들어갑니다. 타이밍을 놓혔다면 컴터를 재부팅합니다. 바이오스 모드로 들어가 우선순위를 Notebook Hard Drive가 가장 위에 오도록 바꿔주세요. 



5. 윈도우10 셋팅

마지막 과정은 윈도우10의 세부적인 셋팅입니다. 지역, 레이아웃, 네트워크 등인데 기본설정 그대로 다음, 다음 하면 됩니다. 중간에 윈도우 계정을 사용하라고 하는데, 저는 윈도우 계정을 사용하고 있어 로그인했습니다. 윈도우 계정이 없다면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7. 언어설정


그리고 로그인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진입 시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이 또한 무시해도 상관없지만 기본적으로 비번은 걸어놓는 게 좋습니다. 세팅이 모두 끝나면 바탕화면이 뜨면서 윈도우10 설치가 끝납니다. 


8. 윈도우10 셋팅


6. 드라이버 및 기본프로그램 설치

그다음부터는 노트북 하드웨어에 맞는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윈도우10 업데이트,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HP는 HP SUPPORT라고 노트북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검색해서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편했습니다. 노트북 제조사마다 드라이버 검색 및 설치 프로그램이 있을 겁니다. 


윈도우10 설치는 한 번도 안 해봤다면 거부감이 들고 어려워 보이기만 합니다. 하지만 한 번이라도 직접 해보면 별 거 아니구나! 느끼실 거에요. 중요자료 백업만 잘해 놓았다면 자신 있게 해보시기 바래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