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노트북 CD롬에 하드디스크 추가시 필요한 멀티부스트 설치방법 본문

IT 인터넷

노트북 CD롬에 하드디스크 추가시 필요한 멀티부스트 설치방법

가스일렉 2020. 6. 2. 23:15


오래된 HP 파빌리온 노트북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CD롬을 떼어내고 그 자리에 기존에 사용하던 HDD 하드디스크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이 때 필요한 부품이 멀티부스트입니다.


  




멀티부스트란? Hard Disk Bay Multi Boost

노트북의 CD롬 자리에 남는 하드를 추가할 때에는 별도의 부품이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와 CD롬의 커넥터와 크기가 다르거든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노트북의 CD롬과 크기와 모양이 똑같으며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인 멀티부스트입니다.


2 노트킹 멀티부스트노트킹 멀티부스트


가격이 저렴합니다. 배송비 포함 6,000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는 노트킹 멀티부스트 12미리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멀티부스트에는 2.5 SATA HDD와 요즘 나오는 SSD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CD롬을 버리고 그 자리에 멀티부스트를 이용하여 추가로 하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주의할 점 : 멀티부스트는 9미리와 12미리 2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울트라 슬림사이즈용 노트북은 CD롬의 높이가 9.5mm이며 일반 노트북은 12.7mm입니다. 구매 전 꼭 높이를 확인해 보세요.



멀티부스트 설치

멀티부스트에 하드드라이브를 장착하는 방법 아주 간단합니다. 사진보면서 따라하시면 금방 할 수 있을 거예요.

1. 하드드라이버 장착

하드드라이브를 멀티부스트에 끼웁니다. 커넥터와 체결이 되도록 잘 밀어넣으시기 바랍니다. 


3 멀티부스트 하드디스크 장착멀티부스트 하드디스크 장착


그리고 동봉된 드라이버로 나사를 조여 고정시킵니다. 고정 후 드라이버를 다시 제 자리에 꽂아 넣습니다. 


4 CD롬 하드디스크 설치


2. CD롬 커버 체결

CD롬에 달려있던 커버를 떼어서 그대로 멀티부스트에 붙여줍니다. 안 그러면 멀티부스트가 그대로 노출되니 보기가 안 좋습니다. CD롬 커버를 활용하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5 CD롬 커버 분리CD롬 커버 분리


CD롬 커버 분해나 체결시 걸림쇠 플라스틱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6 멀티부스트 CD롬 뚜껑 체결CD롬 커버 멀티부스트에 체결


3. 멀티부스트 노트북에 장착

CD롬 자리에 그대로 멀티부스트를 넣고 고정을 하면 됩니다. 


7. 멀티부스트 노트북에 장착


이렇게 멀티부스트를 노트북에 설치해서 제 노트북은 하드가 2개가 되었습니다. C드라이브는 속도가 빠른 250GB SSD를 설치했고, D드라이브에는 속도는 보다 느리지만 용량이 큰 1TB의 HDD가 들어 있습니다.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은 속도가 빠른 SSD에서 처리하고 동영상, 사진, 백업파일 등은 HDD에 저장하니 최신 노트북 부럽지 않습니다. 오래된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면 멀티부스트 활용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