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HP 파빌리온 노트북 SSD 교체방법 본문

IT 인터넷

HP 파빌리온 노트북 SSD 교체방법

가스일렉 2020. 5. 27. 00:40


2012년에 구매한 HP 파빌리온 노트북 DV6 6040TX. 당시만 해도 정말 비싼 최고 사양의 노트북이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가까워져 오자 너무 느려서 못 쓰겠더라고요. 그래서 느린 하드디스크인 HDD를 SSD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결과는 대만족! 오늘부터 SSD 교체로 느려 터진 HP 노트북을 되살리는 방법 하나씩 연재하겠습니다.


1. HP 파빌리온 노트북 SSD 교체방법  




오래된 노트북을 최신 노트북으로 업데이트

제 노트북은 DV6 6040TX으로 윈도우 7, HDD 1TB, 메모리 8GB입니다. 나쁜 사양도 아닌데 부팅하는데만 2분이 넘어갑니다. 인터넷은 너무 느려서 컴퓨터로 도저히 사용할 수 없었죠. 방법은 "SSD 설치"와 "윈도우10 설치"입니다. 


비용은 SSD 250GB(중고) 4만5천원, 멀티부스트 5천원으로  5만원으로 노트북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2. HP 노트북 DV6 6040TXHP 노트북 DV6 6040TX


HDD는 CD처럼 원판에 데이타를 저장하고 읽는 방식으로 물리적으로 디스크가 돌아가면서 작동하기 때문에 부속품의 고장이 잦고 속도가 느립니다. 반면 SSD는 USB처럼 반도체 방식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HDD와 비교할 수 없는 속도가 나는 것입니다.



SSD는 다 좋은데 가격이 비싸서 대용량 제품을 사기에 부담이 큽니다. 256GB만 해도 보통 10만원이 넘죠. 그래서 보통 메인 하드드라이브는 SSD로 하되, 기존에 사용하던 HDD는 CD롬 자리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SSD는 C드라이브로 운영체제와 기본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용량이 큰 HDD는 백업파일이나 사진, 동영상 등을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D를 CD롬 자리에 설치하려면 멀티부스트라는 부품이 필요한데 5천원도 안되는 저렴한 제품입니다. 단 CD롬 사용을 포기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 CD롬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이처럼 SSD 설치 및 CD롬에 HDD를 설치하는 방법은 노트북의 속도와 하드디스크 용량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므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제 노트북은 멀티부스트 12mm, SSD 2.5인치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 참조바랍니다. 


2020/06/02 - [IT 인터넷] - 노트북 CD롬에 하드디스크 추가시 필요한 멀티부스트 설치방법



💡 구형 노트북을 최신 노트북으로?

1. SSD 교체 

2. HDD를 CD롬 자리에 설치

3. 윈도우10 설치 

4. 비용 : 멀티부스트 4000원, SSD (삼성 850EVO 250GB) 45,000원 (중고)



HP 파빌리온 노트북 SSD 교체

제가 사용하는 HP 파빌리온 노트북 DV6 6040TX에 SSD를 설치하는 과정 알려드릴게요. HP 노트북 제품은 분해와 조립 방법이 비슷하니 참조 바랍니다. 


1. 배티리 분리

노트북 바닥면의 스위치를 왼쪽으로 당기면 배터리가 분리됩니다. 컴퓨터의 분해 및 조립 작업을 할 때는 무조건 전원을 분리한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3. 배티리 분리배티리 분리


2. 노트북 바닥 덮개 분리

방향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당기면 바닥 덮개가 살짝 열립니다. 조심히 한 면씩 들어 올리면 바닥 덮개가 열립니다. 플라스틱 고정핀이 깨질 수도 있으므로 조심히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4. 노트북 바닥 덮개 분리노트북 바닥 덮개 분리


3. 하드디스크 분리

하드디스크를 고정하고 있는 4개의 나사를 풉니다. 기존 하드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서포트는 그대로 SSD에 사용합니다.


5. 하드디스크 분리하드디스크 분리



4. SSD 설치

HDD를 제거하고 SSD를 그 자리에 그대로 설치합니다. 그리고 기존 HDD에 달려 있던 서포트를 그대로 덮어서 나사로 단단히 고정합니다.


6. SSD 설치SSD 설치


5. CD롬 분리

고정나사 1개를 풀고 CD롬을 당기면 그대로 빠져나옵니다.


8. CD롬 분리CD롬 분리


6. 멀티부스트 설치

멀티부스트는 CD롬과 똑같은 크기의 구조물에 HDD를 끼울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그래서 CD롬 자리에 그대로 HDD가 딱 맞게 들어가는 것이죠. CD롬에 달려 있던 CD롬 덮개를 멀티부스트에 그대로 달아줍니다. CD롬을 안 쓰더라도 미관상 가려주는 것이 좋거든요.


9. 멀티부스트 설치멀티부스트 설치


7. 바닥 덮개 및 배터리 설치

이로써 노트북 SSD 교체는 다 했습니다. 그대로 바닥 덮개를 덮고 배터리를 끼워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10. 바닥 덮개 및 배터리 설치


조립 과정은 하나씩 진행하다 보면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미리 멀티부스트와 SSD를 구매해 놓았다면 약 30분 정도 걸립니다. 



5만 원으로 SSD 업그레이드를 해보니, 와 정말 신세계입니다. 진작에 할걸 후회가 되네요. 2분이 넘던 부팅이 30초도 안 걸리고, 속도도 정말 빨라졌습니다. 버리기 아까운 노트북이 있다면 SSD 업그레이드해보시기 바랍니다. 비용이 들긴 하지만 분명 만족하실 겁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