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컴맹, 초보자용 본문

IT 인터넷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컴맹, 초보자용

가스일렉 2020. 5. 15. 00:20


바야흐로 윈도우10의 시대입니다.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USB에 윈도우10용 설치디스크 하나만 만들어 놓으면 컴퓨터 포맷하고 재설치할 때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컴맹,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윈도우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컴맹, 초보자용  


윈도우10 설치 USB가 필요한가?

윈도우10은 지금도 무료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포맷하고 새로 설치하는 것이 아닌 업데이트만으로도 윈도우7 또는 윈도우8에서 윈도우10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과정에서 아직도 오류가 많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잘 되다가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요.


2. 윈도우10 설치 USB가 필요한가?


제 컴퓨터도 윈도우7에서 윈도우10 업데이트가 오류 때문에 아예 안 됐습니다. 포맷하고 설치 USB로 까는 윈도우10 클린설치를 하니 그제야 잘 되더라고요. 


단, 설치 USB로 윈도우10을 설치할 때에는 윈도우10 정품인증키가 있어야 합니다. 쿠팡에서 윈도우10 정품인증키만 구매하고 업데이트가 아닌 클린설치로 진행하니 편하고 컴퓨터도 안정적입니다. 비용이 좀 들었지만 업데이트 오류로 고생을 하지 않아도 되서 만족합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1. USB 준비

윈도우10 설치디스크는 용량 8GB 이상의 USB가 필요합니다. 8GB 이상이라면 SD카드도 가능합니다. SD카드 사용시 USB변환 젠더가 있어야 합니다. 


3.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윈도우10 설치용 USB 또는 SD카드


2. 윈도우10 도구모음 다운로드 및 실행

준비된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아래 윈도우10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갑니다. 파일을 다운받고 실행을 하면 자동으로 윈도우10 USB 설치디스크 만들기가 시작됩니다. 


  윈도우10 도구모음 다운로드 링크

3. 윈도우10 도구모음 다운로드 및 실행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도구 다운로드


3. 사용자 동의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가볍게 동의합니다. 


4. 사용자 동의소프트웨어 사용권 동의


4.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우리는 PC업그레이드가 아닌 설치용 USB를 만들려는 것이니 두 번째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를 선택합니다.


5. 다른 PC용 설치미디어 만들기


5.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윈도우즈 10의 버전과 언어 이키텍처 선택입니다. 이건 현재 실행하는 PC의 사양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6.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하지만 다른 PC에 설치할 때에는 아키텍처를 확인해야 합니다. 32비트와 64비트가 있습니다. 컴퓨터가 데이터를 계산하는 단위(용량)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 PC는 64bit가 많을 거에요.



확인하는 방법은 단축키 윈도우키+Pause키를 누르면 내컴퓨터 정보가 실행됩니다. 시스템 종류에 64비트 운영 체제, x64 기반 프로세서라고 나와 있네요. 32비트는 여기에 32비트라고 되어 있습니다.


7. 내컴퓨터 시스템 종류 확인내컴퓨터 시스템 종류 확인


즉, 시스템 종류에 맞게 윈도우10 설치디스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6. 사용할 미디어 선택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CD를 구워서 만들 때 ISO파일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USB로 만드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8. 사용할 미디어 선택


7.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설치할 USB를 선택해줍니다. 간혹 USB가 여러 개 연결되어 있으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작업할 때에는 설치용 USB 하나만 연결하세요.


9.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8. 설치미디어 만드는 중

그렇게 계속 다음, 다음을 누르다 보면 자동으로 설치파일을 다운받고 USB에 기록합니다. 



이 과정이 시간이 꽤 걸립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15분 정도 걸리네요.


10. 설치미디어 만드는 중


9. USB 플래시 드라이브 준비 완료

드디어 윈도우10용 설치 USB가 완성되었습니다. 마침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11. USB 플래시 드라이브 준비 완료


완료 후 USB를 열어 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10 설치 관련 파일들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12. 윈도우10 설치파일윈도우10 설치파일




윈도우10 설치 USB는 다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한번 만들어 놓은 윈도우10 설치 USB로 윈도우10 설치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윈도우 지우고 설치하는 것이 컴맹이나 초보자가 접근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장벽이 낮아지고 있으니 윈도우 설치도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