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생활 무전기 모토로라 TLKR T80 내돈내산 리뷰 본문

장비

생활 무전기 모토로라 TLKR T80 내돈내산 리뷰

가스일렉 2021. 7. 14. 08:03


요즘 같은 최첨단 IT시대에 과연 무전기가 필요할까요? 다들 스마트폰 가지고 다니고 전파가 안 터지는 곳도 없는데 말이죠. 하지만 일상이나 업무 시 무전기가 필요할 때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구매한 생활무전기 모토로라 TLKR T80. 생활무전기 중 비싼 제품이긴 한데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모토로라 무전기 내돈내산 리뷰 고고고!

 

 

 

1. 무전기의 종류

무전기는 업무용 무전기와 생활 무전기가 있습니다. 경찰이나 군대처럼 보안이 필요하고 특수한 업무에 사용하는 무전기는 별도의 허가와 신청이 필요합니다. 기업에서는 TRS라는 LTE 데이터로 통화하는 무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거리의 제약이 없으면서도 무전기처럼 쓸 수 있는 제품이죠. TRS는 KT, SKT 등 통신사에 가입을 하고 매달 요금을 내야 합니다.

 

충전중인 모토로라 무전기

 

마지막으로 별도의 허가도 필요없고 요금도 없는 생활무전기가 있습니다. 제품에 고정된 주파수 대역 내에서만 무전을 하는 것으로 거리의 제약이 있지만 누구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전기입니다.

 

 

2. 생활 무전기의 활용

생활무전기가 은근히 활용도가 좋습니다. 낚시, 등산, 캠핑 등 야외활동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무전기로 일행과 떨어져도 간편하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깊은 산 속이라서 핸드폰이 안 터지는 지역이라도 무전기는 작동합니다. 자녀들 장난감으로도 구매하기도 하고요.

 

모토로라 생활무전기 TLKR T80

 

생활무전기는 업무를 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사현장이나 각종 점검업무 시, 2개조 이상 다른 장소에서 작업할 때 서로 대화하기 좋습니다. 현장에서 일할 때 2조가 거리가 떨어진 장소에서 작업을 하고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그럴 때 생활 무전기를 사용하면 일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누군가와 통화를 할 때 무전기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는 가장 간편한 도구입니다.

 

3. 모토로라 TLKR T80 생활무전기 내돈내산 리뷰

이번에 제가 구매한 생활무전기는 모토로라 TLKR T80입니다. 3만원으로도 충분히 생활무전기를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이 제품은 무려 17만 원대입니다. 좀 비싸죠? 저는 업무에 사용할 예정이고 험한 장소에서 사용하는지라 품질이 좋은 제품을 고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간편하게 사용하시려면 저렴한 제품도 괜찮습니다.

 

 

3.1. 무전기는 모토로라지!

추억의 브랜드 모토로라. 모토로라하면 통신장비 아닙니까? 솔직히 모토로라 제품을 한 번 보고 나서 잘 모르는 다른 브랜드 제품이 눈에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그동안 모토로라에서 나온 스마트폰부터 TRS까지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성능과 내구성 하나만큼은 최고였습니다. 그래서 고민 없이 제조사는 모토로라로 확정!

 

모토로라 TLKR T80 구성품(핸즈프리, 목걸이 등)

 

3.2. 무전기인데 방수가 되?

IPX4 방수등급으로 물에 담갔을 때 방수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빗물처럼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에 대한 방수가 됩니다. 아웃도어 활동이나 현장 업무 시 정말 중요한 기능입니다. 핸즈프리 2개가 구성품으로 들어있어서 손으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요. 충전은 거치대에 꽂기만 하면 되니 편하더라고요. 또한 내장된 배터리가 모두 닳아지면 AAA 건전지 4개만 있으면 임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3. 교신 가능 거리

가장 중요한 건 통신 가능 거리겠죠? 이 제품의 이론상 최대 교신 거리는 10km입니다. 하지만 이는 환경이 완벽히 좋은 경우고요. 일반적인 도심에서는 2km도 쉽지 않습니다. 탁 트인 공간에서는 3km 정도 되고요. 여기까지가 생활무전기의 한계인 거 같습니다.

 

 

3.4. 생각보다 크고 무겁다

이 제품 크기가 170X55X30mm이고, 무게는 199g입니다. 이게 생각보다 크고 무거워서 오히려 작업에 방해가 될 때도 있더라고요. 또한 긴 시간 작업을 진행할 때에는 더더욱 무겁게 느껴지더라고요. 이 제품 작업에 활용할 거라면 이런 점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모토로라 생활무전기 TLKR T80 뒷면

 

크고 무거운 거 빼고는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마감도 깔끔하면서 고무 패드가 적용되어 튼튼하고 사용하기도 편했고요. 저는 주로 2개조로 거리가 떨어진 장소에서 작업을 하는데요. 이렇게 무전기를 도입하니 더러운 손으로 스마트폰 꺼낼 필요 없고 신속하게 통신을 할 수 있어서 너무 편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도 많으니 일상이나 업무에 생활무전기 활용해 보는 거 어떨까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