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의 차이와 구분방법 본문

정보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의 차이와 구분방법

가스일렉 2020. 9. 26. 19:50


여러분, 농협은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 2가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이라고도 하는데요.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은 다른 은행이므로 업무가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의 차이와 구분방법  


농협은행은 되는데 지역농협은 안되

각종 기관이나 기업의 기금이나 장려금, 계좌 이체 시 농협 계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공식적인 업무는 대부분 농협은행만 가능합니다. 아니면 농협은행인지 지역농협인지 구분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요.


왜 그럴까요? 농협은행과 단위농협은 외부에서 전혀 다른 은행으로 인식합니다. 물론 농협은행과 단위농협 간 입출금이나 일반적인 업무는 같은 은행처럼 하지만 엄연히 다른 회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도 입금을 해야 하는데 농협은행만 가능하다고 해서 혼났던 적이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제가 가지고 있던 통장이 지역농협이더라고요.



농협중앙회와 지역농협

농협중앙회는 농협은행, 지역농협은 단위농협입니다. 예전에는 농협중앙회, 지역농협이었지만 최근에는 농협은행과 단위농협으로 구분합니다. 참고로 농협은행의 은행코드는 011이며, 단위농협, 축협 등의 은행코드는 012 입니다.


지역농협

단위농협은 각 지역에서 출자하여 설립한 조직입니다. 그래서 지역마다 수많은 단위농협이 있으며 지점마다 금리, 이율의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금융권이긴 하지만 신협이나 새마을금고와 같은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일반 은행처럼 펀드나 보험도 판매하지 않고요. 지역농협은 은행이 아닌 협동조합에 속합니다.


2. 지역농협 단위농협지역농협


농협중앙회

농협은행은 여러 단위농협이 모여 하나의 은행을 만든 것입니다.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은행이 농협은행인 것입니다. 농협은행은 "제1금융권"으로 시중의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과 똑같은 업무와 상품을 제공하는 은행입니다.


즉 농협은행과 단위농협은 법인 자체가 다른 은행이며, 농협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업무를 공유하긴 하지만, 외부에서 서로 다른 은행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구분이 필요할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농협은행과 단위농협 구분하기

1. 계좌번호

계좌번호에 51, 52, 56 코드가 들어있다면 단위농협이며 01, 02, 12 코드를 사용한다면 농협은행입니다. 아래 표를 참조하면 본인의 통장이 농협중앙회인지 지역농협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농협중앙회 지역농협 계좌번호 구분농협중앙회 지역농협 계좌번호 구분


2. 은행 간판

단위농협은 은행이 아닌 협동조합에 속하므로 간판에 "은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간판에 "OO농협"으로 쓰여 있으며 영문으로도 "NH NongHyup"으로 표기합니다.


4. 지역농협 간판지역농협 간판


반면 농협은행은 한글로 "농협은행"이 들어가며, 영문도 "NH Bank"로 표기합니다. "은행"이 들어가면 농협중앙회, "은행"이 없으면 지역농협이라 생각하면 쉬워요.


5. 농협중앙회 농협은행 간판농협은행 간판


3. 지도에서 농협은행 찾기

네이버지도나 카카오지도에서 "농협은행"으로 검색하면 농협은행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도에서는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이 모두 검색됩니다.



지역농협은 신용조합, 농협은행은 은행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6. 네이버지도 농협은행 찾기네이버지도 농협은행 찾기


농협은행을 찾는 것은 카카오지도가 더 최적화되어 있네요. "농협은행"으로 검색하면 딱 농협은행만 검색해 줍니다. 지역농협을 검색하려면 "지점명+농협" 또는 "농협"으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7. 카카오지도 농협은행 찾기카카오지도 농협은행 찾기


농협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아래 NH농협 영업점 안내 사이트에서도 농협은행과 협동조합을 구분하여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NH농협 영업점 안내




예전에 급하게 돈을 보내야 하는데 농협은행 계좌만 된다고 해서 얼마나 고생했던지요. 지역농협 통장을 가지고 있어서 상관없을 줄 알았거든요. 농협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농협은행 통장도 꼭 미리 개설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꼭 필요할 때가 있더라고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