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적금계산기 사용법과 적금 이자 계산 방법 본문

정보

적금계산기 사용법과 적금 이자 계산 방법

가스일렉 2020. 9. 17. 22:12


이전 포스팅에서 예금과 적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금은 금리에 예치 기간이 반영되므로 계산 방법이 예금보다 복잡한데요. 적금이자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적금계산기에 대해 소개하고 이자를 계산하는 원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적금계산기 사용법과 적금 이자 계산 방법  


2020/09/06 - [재테크] - 예금과 적금의 차이 제대로 알고 재테크하기


적금이자 계산 방법

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납입하고, 만기가 되면 그동안 모은 원금과 이자를 찾는 상품입니다. 저금리 시대에 들어오면서 적금의 금리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1금융권은 1~2%, 2금융권은 2~3% 수준입니다. 적금은 단리, 1년 기준 상품이 일반적입니다. 복리는 (원금+이자)에 이자가 또 붙는 방식이며, 단리는 원금에만 이자가 붙습니다.



만약 적금 금리 2%에 매달 30만 원씩 1년을 납입하면 이자는 얼마일까요? 언뜻 생각하면 원금 360만 원의 2%니까 7만2천 원의 이자를 받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수령하는 이자소득은 32,994원으로 그보다 훨씬 적습니다.


2. 적금이자 계산 예시적금 이자 계산 예시


적금은 예치기간별로 이자를 반영하거든요. 1회차에 납입한 30만 원은 2% 이자를 모두 받지만, 6회차에 납입한 30만 원은 2% * 6개월/ 12개월, 12회차에 납입한 30만 원은 2% * 1개월 / 12개월의 비율로 이자가 깎입니다.


거기에다 총 이자소득 금액의 15.4%가 이자소득세(세금)로 차감됩니다. 비과세나 세금우대 상품은 이 이자소득세가 줄어드는 상품으로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처럼 적금의 이자 계산이 복잡하므로 이자계산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적금계산기 사용법

네이버와 다음 검색창에 "적금계산기"라고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이자 계산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적금계산기
  다음 적금계산기


①월적립액, ②적금기간, ③단리/복리, ④이자금리, ⑤과세여부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①원금, ②세전이자, ③이자과세, ④세후 수령액이 계산됩니다.


3. 네이버 적금계산기네이버 적금계산기


다음 이자 계산기에서도 위의 4가지 항목을 입력하면 간편하게 적금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4. 다음 적금계산기다음 적금계산기


적금 이자 생각보다 짜죠? 그래도 가장 안정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는 재테크는 적금만 한 게 없습니다. 매달 적금으로 돈을 모으고 모아서 목돈이 되면 예금으로 갈아타는 방식으로 종자돈을 모아야 합니다. 미래를 위해 소액이라도 적금 한번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