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간편인증으로 국세청 홈택스 간편하게 로그인하기 본문

정보

간편인증으로 국세청 홈택스 간편하게 로그인하기

가스일렉 2021. 8. 18. 23:10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다양한 사설 인증서가 생겨났습니다. 금융, 정부기관도 카카오톡, PASS앱, 삼성패스 등의 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보다 훨씬 편하더라고요. 간편인증으로 국세청 홈택스 쉽게 로그인해봐요. 홈택스뿐만 아니라 각종 정부 기관 및 금융기관도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으니 이참에 사용법 알아보아요.

 

 

1. 간편인증이란?

간편인증은 민간 사업자의 인증서로 기존 공인인증서의 기능을 대체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기존 공인인증서도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설인증서의 장점은 발급도 쉽고 이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굳이 어려운 비밀번호 누를 필요 없이 버튼 몇 번 누르거나 지문인증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인증서

 

2. 국세청 홈택스 간편서명

국세청 홈택스에서 민간 인증서로 로그인하는 서비스가 간편서명입니다. 모든 사설인증서가 되는 것은 아니고요. 현재 삼성패스, 페이코, 통신사 인증서 (SKT, KT, LG U+), 카카오톡, KB모바일 인증서, 이렇게 5개의 서비스만 지원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간편서명 서비스는 시범사업으로 보안성 검증 등을 받은 인증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다른 전자서명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3. 간편서명 사용하기

이용하기 전 민간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삼성패스, 페이코, 통신사 PASS앱, 카카오톡, KB모바일 앱에서 전자서명 인증서를 신청합니다. 5개 모두 인증서를 받을 필요는 없고 가장 편리하고 자주 사용하는 앱 하나만 받아도 됩니다. 저는 카카오톡과 통신사 패스앱에서 인증서를 받았습니다.

 

5개 인증서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요청을 합니다.

 

간편서명 인증 요청

 

1) 카카오톡

카카오톡 전자서명을 신청하면 카카오톡 앱에서 인증요청 메시지가 옵니다. 비밀번호 등으로 인증을 진행하면 인증이 완료되고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됩니다.

 

카카오톡 간편서명

 

2) 통신사 PASS앱

인증 요청을 하면 PASS앱에 인증요청 메시지가 뜹니다. 지문인증을 하면 로그인됩니다.

 

통신사 PASS앱 인증서

 

확실히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편하네요. 공인인증서였다면 PC에서 휴대폰, USB등으로 옮겨서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하고 설치했더니 오류 나고, 그게 무한반복이었겠죠. 간편인증은 그런 불편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대신 로그인할 때마다 인적사항을 기재해야 하는 것이 불편하더라고요. 인적사항 입력을 최소화하고 보다 간편하게 인증을 받는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고대해 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