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공동인증서 USB 복사해서 내보내기 방법 본문

정보

공동인증서 USB 복사해서 내보내기 방법

가스일렉 2021. 9. 26. 12:21


예전부터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바뀐 거 다들 아시죠? 금융인증서, 네이버인증서,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사설 인증서가 등장했지만 아직도 금융권에서는 공동인증서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려는데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더라고요.

 

 

공동인증서를 다른 장소에서 사용할 일이 있을 때 USB로 복사할 수 있는데요. 공동인증서 USB 복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 USB 복사

모든 은행, 증권사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 갱신,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이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큰 틀에서는 비슷하거든요. 한 번만 해보면 다른 은행에서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KB 국민은행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공동인증서 USB 복사 순서
① 인증센터 접속 ② 인증서 관리 ③ 인증서 복사 ④저장 위치 선택 ⑤ 인증서 암호 입력

 

1) 인증센터 접속

은행마다 메인화면에 인증센터 메뉴가 있습니다. 국민은행도 홈페이지 로그인 바로 옆에 인증센터가 있네요.

 

인증센터

 

인증센터로 들어가면 모바일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각종 인증서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2) 인증서 관리

공동인증서 발급, 타기관 인증서 등록, 인증서 갱신 등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인증서 관리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관리에서 인증서 복사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복사는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요구 시 안내에 따라 설치합니다.

 

 

 

인증서 관리

 

3) 인증서 복사

공인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PC에 있는 공인인증서 리스트가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보통 금융용 인증서와 증권용 인증서가 있습니다. 금융은 은행, 보험사, 신용카드 등에서 사용하고, 증권용 인증서는 증권사에서 사용하는 공동인증서입니다.

 

인증서 복사

 

사용처에 따라 알맞은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복사 버튼을 누릅니다.

 

 

4) 저장위치 선택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해야 하는데 우리는 USB로 복사할 것이라 이동식을 선택합니다.

 

저장위치 선택

 

이때, 이동식 디스크, 즉 USB의 위치가 어디인지 잘 선택해야 합니다. 내컴퓨터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를 사용하는 PC가 많으니 USB는 E나 F 등으로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제 컴퓨터는 F로 지정되어 있네요.

 

내컴퓨터 USB의 위치 확인

 

인증서 저장위치 선택 시 저 같은 경우에는 F를 선택하면 됩니다.

 

 

5) 인증서 암호 입력

마지막으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의 안전성을 위해 6개월마다 변경하실 것을 권고하며, 인증서가 저장된 매체별로 각각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암호 입력

 

드디어 공인인증서 USB 복사가 끝났습니다. 이게 글로 써서 많아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5분도 안 걸립니다. 처음이 어렵죠, 막상 해보면 또 간단하더라고요. 정상적으로 USB 복사가 끝났는지 확인하려면 USB 드라이브에 NPKI 폴더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USB 드라이브 NPKI 폴더

 

공동인증서를 USB에 복사하는 것은 그렇게 추천하는 방법이 아니긴 합니다. 분실의 위험이 많거든요. 그래도 저처럼 어쩔 수 없이 필요한 경우가 있더라고요. 공동인증서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그 장소에서만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동인증서를 USB로 복사해보았는데요. 인증서 가져오기, 인증서 내보내기, 인증서 삭제, 인증서 암호 변경 등 다양한 업무를 인증센터의 인증서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