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타이머 콘센트 사용법과 장점, 단점 본문

전기전자

타이머 콘센트 사용법과 장점, 단점

가스일렉 2021. 5. 23. 22:20


타이머 콘센트라는 제품을 아시나요? 콘센트에 타이머가 달려서 원하는 시간에 가전제품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세팅만 해 놓으면 자동으로 작동하므로 아주 편리합니다. 작동법이 그렇게 어렵진 않은데 처음 제품을 받으면 어떻게 사용할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타이머 콘센트의 사용방법과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타이머 콘센트란?

일반 콘센트에 타이머 기능이 내장된 제품입니다. 제품을 보면 시계처럼 생긴 다이얼과 수많은 버튼이 동그란 모양으로 늘어져 있는데요. 이 다이얼과 버튼으로 하루 24시간을 15분 단위로 전기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5천 원~1만 원 대로 저렴한 편입니다.

 

타이머콘센트 TS-MD3

 

원래 산업분야 시퀀스 제어회로의 타이머로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똑같은 모양으로 가정용 콘센트로도 제품이 나오더라고요. 매일 반복적으로 원하는 시간에 전원을 ON/OFF를 원한다면 가장 저렴하고 간편한 장치이기도 합니다. 가정에서는 스탠드, 전기장판, 수족관, 간판, 보일러 등 각종 전기/전자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타이머 콘센트 사용법

2.1. 상시 전원/ 타이머 모드 설정

타이머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상시 전원이 켜지도록 사용할 때에는 별도의 선택 스위치를 조작하면 됩니다. 보통 시계 모양이 타이머를 사용하겠다는 것이고 ON 또는 I 모양이 상시 전원 ON 모드입니다.

 

상시 전원 타이머 모드 설정

 

2.2. 타이머 동작 설정

타이머 모드에서 먼저 현재 시간을 설정합니다. 다이얼을 보면 화살표가 있습니다. 이 화살표를 현재시간에 오도록 맞춥니다. 15분 단위이므로 정확하게 현재 시간을 맞추기 힘듭니다. 정확히 시간을 맞추고 싶다면 약간 미래 시간으로 세팅을 한 후 정확한 시간에 타이머 콘센트를 벽 콘센트에 꽂으면 됩니다.

 

타이머 동작 시간 설정

 

타이머가 동작할 시간은 원하는 시각에 해당하는 핀을 내리면 됩니다. 핀이 내려간 상태는 전원이 켜지고, 핀이 올라간 상태는 전원이 꺼지는 것입니다.

 

 

3. 타이머 콘센트 장점과 단점

3.1. 장점

① 시간에 따른 자동제어

원하는 시간마다 전자제품이 자동으로 동작하니 정말 유용합니다. 무드등이나 스탠드를 예로 들면 타이머 기능이 없다면 항상 수동으로 끄고 켜야 되니 너무 불편하잖아요. 이럴 때 타이머 콘센트만 설치하면 모든 게 해결됩니다.

 

타이머 콘센트 표시사항

 

② 대기전력 차단

사용하지 않을 때 전기를 차단하므로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 전자제품에 따라 대기전력이 없는 전자제품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대기전력을 아낀다고 타이머 콘센트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분은 아랫글 참조 바랍니다.

 

2020.08.22 - [전기전자] - 가전제품 전원버튼 스위치 모양 I O의 의미와 대기전력

 

가전제품 전원버튼 스위치 모양 I O의 의미와 대기전력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 가전제품, 전기제품의 전원버튼에는 I와 O로 된 기호가 있습니다. 과연 이 기호들은 뭘 의미하는 걸까요? 저는 스위치를 사용할 때 I가 켜는 것인지 끄는 것인지 항상 헷

lora.tistory.com

 

③ 저렴한 가격

단 돈 만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서 좋습니다. 대형마트,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3.2. 단점

① 크기가 크고 못생김

일반 콘센트에 타이머 기능이 들어가다 보니 크기가 상당히 큽니다. 그래서 이걸 설치하면 다른 콘센트 구멍까지 막는 경우가 발생하죠. 게다가 생긴 것도 못생겨서 타이머 콘센트 하나로 집안 인테리어가 확 죽는 효과가 납니다.

 

② 소음

구형 선풍기는 딱딱딱하고 타이머가 돌면서 소리가 나잖아요. 이것도 비슷하게 내부에서 타이머가 딸깍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선풍기보다는 소리가 작긴 한데 이게 한 번 거슬리기 시작하면, 소리 때문에 제품을 못 쓰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소음이 염려된다면 아날로그식이 아닌 디지털식(전자식) 타이머 콘센트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식 타이머 콘센트 ⓒwish.com

 

③ 정밀 제어, 요일별 제어 불가

15분 단위로만 설정할 수 있으므로 보다 정밀한 타이머 제어에는 부적합합니다. 또한 365일 매일 똑같은 시간대에 동작하므로 요일별 제어가 불가합니다. 예를 들어 주말에는 아예 켜고 싶지 않을 수도 있고 월, 화, 수에만 타이머를 동작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조금 복잡한 제어는 불가능합니다.

 

타이머 콘센트는 잘만 활용한다면 정말 편리한 장치입니다. 게다가 가격도 저렴하고 사용법도 간편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죠. 전자제품의 시간제어 타이머 콘센트로 간편하게 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