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가전제품 전원버튼 스위치 모양 I O의 의미와 대기전력 본문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 가전제품, 전기제품의 전원버튼에는 I와 O로 된 기호가 있습니다. 과연 이 기호들은 뭘 의미하는 걸까요? 저는 스위치를 사용할 때 I가 켜는 것인지 끄는 것인지 항상 헷갈리더라고요.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고 가게요~
전원버튼 I와 O의 의미
디지털 신호는 0과 1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신호가 있으면 1, 신호가 없으면 0입니다. 즉 전기가 통하면 1, 전기가 흐르지 않으면 0이죠.
이 디지털 신호를 형상화한 것이 스위치의 I와 O입니다. 아래와 같은 스위치는 I쪽을 누르면 전원이 켜지고 O를 누르면 전원이 꺼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신호 0과 1을 조합하여 전기 장치의 전원을 국제적으로 기호화하였습니다. 파워버튼의 기호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와 IEEE(전기전자학회)에서 제정되어 전 세계적으로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코드에도 기호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전원 심볼의 종류
(ON Symbol) : IEC5007, 전원이 켜짐
(OFF Symbol) : IEC5008, 전원이 꺼짐
(Stanby or Power Symbol) : IEC5009, 전원 On/Off 버튼, 동그라미가 닫혀있지 않고 위쪽이 열려 있는 모양입니다. 전원이 꺼진 상태라도 대기전력이 흐르는 전자제품의 전원버튼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전기를 기계적으로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아니며 항상 대기전력을 소비합니다. 주로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원버튼이 이런 모양입니다.
(ON / OFF Symbol) : IEC5010, Stanby버튼과 달리 이 모양은 OFF상태일 때 전기를 완전히 차단합니다. 따라서 전원을 끄면 더이상 대기전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 버튼은 주로 세탁기, 가습기, 선풍기 등에 사용됩니다.
(Power Sleep Symbol) : IEEE 1621, 가장 나중에 생긴 기호로 수면모드, 대기모드가 있는 제품을 뜻합니다.
대기전력 아껴야 하나?
버튼을 사용하는 전자제품은 전원을 끄더라도 대기전력이 발생합니다. 전기요금을 아끼기 위해서는 멀티탭이나 콘센트에서 전기코드를 뽑아야만 합니다.
버튼은 기계적으로 전기가 완전히 차단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대기전력이 발생하지 않죠.
버튼 제품에 개별스위치가 달린 멀티탭을 사용해서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고도 합니다. 네 물론 대기전력을 줄여 전기요금을 아낄 순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제품의 전원을 끄고 따로 멀티탭의 개별스위치를 또 꺼야 합니다. 전원을 켤 땐 멀티탭 스위치를 켜고 전원버튼을 눌러줘야 하고요.
귀찮은 것도 있지만 저는 시간과 노력이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고생해서 아낀 금액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또한 전자제품은 On/Off 시 고장 날 확률이 큽니다. 굳이 On/Off를 자주해서 고장확률을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괜히 고생하지 말고 항상 코드 꽂아놓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기제품의 스위치에 I와 O이 있다면 어느 게 전원을 켜는 방향인지 이제 아셨죠? 기호가 영문이 아닌 숫자라고 생각하면 절대 헷갈리지 않을 거 같습니다. 대기전력을 아끼는 것은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선택의 문제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