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여름철, 겨울철 전기요금 절약 방법 꿀팁 10가지 본문

전기전자

여름철, 겨울철 전기요금 절약 방법 꿀팁 10가지

가스일렉 2021. 5. 9. 21:35


해마다 여름과 겨울만 되면 냉방이나 난방 때문에 전기세 부담이 크게 늘어납니다. 작은 습관으로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답니다. 여름철과 겨울철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10가지 소개할게요.

 

 

1. 안 쓰는 플러그 뽑기

대기전력을 소모하는 전자제품은 전원을 꺼도 전기가 소모됩니다. 가정의 소비전력 중 6%가 대기전력으로 낭비된다고 하니 안 쓰는 플러그는 뽑아주세요. 대기전력을 소모하는 전자제품의 구분은 스위치 모양을 보고 알 수 있답니다.

 

2020.08.22 - [전기전자] - 가전제품 전원버튼 스위치 모양 I O의 의미와 대기전력

 

가전제품 전원버튼 스위치 모양 I O의 의미와 대기전력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 가전제품, 전기제품의 전원버튼에는 I와 O로 된 기호가 있습니다. 과연 이 기호들은 뭘 의미하는 걸까요? 저는 스위치를 사용할 때 I가 켜는 것인지 끄는 것인지 항상 헷

lora.tistory.com

 

2. 실내 적정 온도 유지

겨울철은 18~20℃, 여름철은 26~28℃가 적정온도입니다. 적정온도를 유지하여 과도한 냉방이나 난방으로 인한 전기 소모를 줄여주세요.

 

 

3. 빨래는 모아서 세탁

세탁기 사용 횟수를 줄이면 전기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세탁물을 80%가력 채워서 세탁을 해도 세탁 효과는 동일하다고 하네요. 즉, 자주 세탁을 하는 것보다 세탁물을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을 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4. 여름엔 시원한 차림, 겨울에는 내복

더울 땐 시원하게 입고, 추울 땐 따뜻하게 입으면 불필요한 냉난방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5. 조명 소등

사용하지 않는 곳의 조명은 꺼 주세요.

 

6. LED 조명 교체

LED등은 백열등보다 수명이 50배 길고, 전기요금이 60%나 절감된다고 합니다. 백열전구 사용을 지양하고 LED 등으로 교체하면 전기요금 절감 효과와 더불어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전기밥솥 장시간 보온하지 않기

전기밥솥을 장시간 보온으로 유지하는 것보다 냉장 도는 냉동 후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밥맛도 좋고 에너지도 절약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8. 냉장고 관리

냉장고의 음식물은 60%만 넣고 적정온도를 유지할수록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철: 1~2℃, 봄·가을철: 3~4℃,여름철: 5~6℃가 적정 온도입니다.

 

 

9. 전력피크 시간대 전기사용 자제

전력피크 시간대는 전기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피크시간에 전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더 높은 요금이 부과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력피크가 높을수록 국가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고 기반시설 확장 비용이 증가합니다.

 

👉 전력피크 시간
겨울철 : 오전10시~11시, 오후5시~7시
여름철 : 오전10시~11시, 오후2시~5시

 

10.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계단을 이용하면 4층까지 약 21kcal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가까운 거리라면 엘리베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하는 것, 환경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