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가스레인지 점화불량? 가스렌지 건전지 교체 방법 본문

가스

가스레인지 점화불량? 가스렌지 건전지 교체 방법

가스일렉 2021. 4. 7. 01:40


가스레인지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불이 안 붙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스파크를 튀겨 점화를 하는 건전지가 소모돼서 점화 불량이 발생합니다. 가스레인지 점화불량시 건전지 교체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가스레인지 건전지가 소모되면?

가스렌지를 켤 때 레버를 돌리면 "딱딱딱딱" 하고 소리가 나죠. 이게 점화플러그가 작동하는 것입니다. 스파크를 튀겨서 가스에 불이 붙도록 하는 것입니다. 건전지 전원을 사용하고요. 따라서 가스레인지에는 건전지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수명은 사용 횟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전지의 수명이 다 해가면 가스의 불이 늦게 붙거나 "딱딱딱딱" 하는 소리의 주기가 늦어지거나 소리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가스냄새만 나고 불이 붙지 않는 것이죠. 그러면 가스렌지의 건전지를 교체해야 합니다.

 

 

2. 가스렌지 건전지 교체 주의 사항

1) 건전지 모델명과 개수 확인

우리가 주로 쓰는 작은 건전지는 AAA나 AA타입니다. 가스레인지에 들어가는 건전지는 이거보다 조금 더 큰 타입인데요. 주로 C TYPE 또는 D TYPE이 들어갑니다. C보다 D가 더 큰 사이즈입니다. 또한 건전지가 1개 또는 2개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건전지 구매전 가스레인지의 건전지 타입과 필요 개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C형 건전지와 AA건전지

 

2) 건전지 위치

가스렌지 모델에 따라 건전지가 설치된 위치도 다양한데요. 주로 가스레인지 전면이나 후면에 있습니다. 매립형 가스레인지는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어서, 가스레인지를 들어 올려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SK매직 가스레인지는 전면에 건전지 교체 전용 트레이가 있더라고요.

 

가스레인지 전면 건전지 (SK매직)

 

3) 극성 주의

건전지는 +, - 극성이 있습니다. 잘 모른다면 기존에 꽂혀 있는 방향 그대로 교체하면 됩니다. 자세히 보면 가스렌지의 건전지를 설치하는 곳에 극성이 써져 있습니다.

 

 

4) 알카라인 건전지

일반 망간건전지는 액이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스레인지용 건전지는 사용기간이 길다 보니 더욱 누액으로 인해 레인지나 싱크대가 오염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알카라인 건전지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전지 포장에 알카라인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3. 가스렌지 건전지 교체 방법

1) 중간밸브 차단

간과하기 쉬운데요. 항상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중간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건전지 교체 작업 시에도 꼭 가스밸브를 잠그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기존 건전지 분리 후 새 건전지로 교체

소모된 건전지를 분리하고 새 건전지로 교체합니다. 누액이 발생하면 접촉부가 부식이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접촉부를 청소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접촉 불량으로 점화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사용 시 불이 안 붙는다? 이처럼 점화 불량일 때에는 건전지를 바꿔보세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또한 건전지 구매 전 꼭 기존에 설치된 건전지와 똑같은 타입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