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화학공학과와 화학과의 차이점과 입시, 진로, 취업 본문

가스

화학공학과와 화학과의 차이점과 입시, 진로, 취업

가스일렉 2020. 12. 11. 13:11


화학 관련 학과로 화학공학과(화공과)와 화학과가 있습니다. 화공과와 화학과가 같은 전공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엄연히 다른 전공이며 배우는 것부터 향후 진로까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화학에 관심이 많다면 두 학과의 차이을 잘 알고 진로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1. 화학공학과와 화학과의 차이점과 입시, 진로, 취업  


1. 화학과와 화공과의 차이

1) 화학과

화학과는 화학을 연구하는 곳입니다. 순수 학문으로 대학교에서 학과도 이과대학, 자연과학대학입니다. 화학과는 화학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새로운 물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입니다. 주요 과목은 유기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이며 각종 실험과 분석을 통해 화학을 연구합니다.


2. 화학과


2) 화학공학과

화학공학과는 화공과라고도 불립니다. 화공과는 공과대학으로 응용 학문입니다. 공학이란 단어가 붙으면 산업화, 공업화하는 성격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즉 화학과에서 연구하고 개발한 물질을 어떻게 상용화하여 대량생산할 것인지를 공부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공부하는 과목도 화학과와 차이가 큽니다. 화학은 기본적인 과목만 배우고 열역학, 유체역학 등 기계공학에 관한 공부를 많이 합니다. 생산 설비 설계와 공정에 대한 학문의 비중이 큽니다.


💡 화학과는 신물질을 개발하고 화공과는 화학과에서 개발한 물질을 상용화하는 곳입니다.



2. 진로 / 취업

화학과는 화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각종 연구소에 취업합니다. 제약, 화장품, 생활용품 등 각종 화학물질을 다루고 연구, 개발하는 곳에서 일합니다. 주로 연구소로 취업하므로 석, 박사급 인원을 많이 뽑습니다. 따라서 졸업 후 바로 취업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학원 진학을 많이 합니다.


항목

화학과

화학공학

학과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학문

순수학문 연구

상업화 과정 공부

주요과목

화학

수학, 물리

학사졸업후

대학원 진학

취업

진로

연구

생산


반면 화공과는 정유, 가스, 플랜트, 제조 등 화학물질을 다루고 생산하는 거의 모든 회사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화학과보다 선택의 폭이 정말 넓습니다. 또한 학부 졸업 후 바로 취업하기 쉬운 것이 장점입니다.


💡 화학과는 취업이 어렵고 졸업 후 대학원 진학, 화공과는 보다 취업이 쉽고 졸업 후 취업 가능



3. 입시

화공과가 취업이 잘 되다 보니 같은 대학이라면 화학과보다 대학입시 경쟁률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화공과가 좋은 건 아닙니다. 본인이 하고 앞으로 하고 싶은 일, 본인의 성향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3. 화학공학과 석유화학 플랜트석유화학 플랜트


끈기 있게 실험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보고 싶다. 순수 학문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다면 화학과가 맞습니다. 대학 졸업 후 최대한 빨리 취업하고 싶다. 실무를 빨리 접하여 향후 엔지니어로 성장하고 싶다면 화공과가 좋습니다.



4. 연봉

화공과가 연봉이 높다? 화학과가 연봉이 높다? 가장 궁금할 텐데요. 저는 연봉은 본인의 노력과 운에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화공과 나와서 연봉 많이 주는 석유화학 회사나 가스회사에 들어가면 최고겠지만, 결국 연봉이 높은 신의 직장은 어딜 가나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오히려 화학과 졸업해서 석박사까지 하고 쉽게 취업한 연구소의 연봉이 더 높을 수 있는 거고요.


4. 화공과 화학과 취업및 진로화학 실험 연구실


또한 연봉이 낮은 회사에 들어가더라도 회사 안에서 큰 성과를 내거나 승진을 빨리하면 그만큼 연봉이 또 오르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연봉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진지하고 고민해보고 진로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