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플리어 FLIR 휴대용 열화상카메라 E75 사용법 본문

장비

플리어 FLIR 휴대용 열화상카메라 E75 사용법

가스일렉 2020. 10. 10. 04:36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수혜를 본 산업 중 하나가 온도계 산업입니다. 빨간색 온도계로 온도를 재던 게 엊그제 같은데 요즘은 비접촉식 온도계가 대중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체온 측정 외에도 산업, 과학, 군사, 생활 등 많은 분야에 쓰이고 있는 열화상카메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플리어 FLIR 휴대용 열화상 카메라 E75 사용법  


열화상카메라의 원리

열화상카메라는 영어로 TIC(Thermal Imaging Camera)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카메라는 가시광선을 촬영하지만 열화상카메라는 적외선을 촬영합니다. 모든 물체는 열을 발산합니다. 온도가 높을수록 보다 많은 열에너지를 발산합니다. 적외선으로 방출되는 이 열에너지의 양을 열화상 센서로 측정하여 이미지화한 것이 열화상 카메라입니다.


열화상카메라 브랜드

열화상카메라 산업은 Flir가 독보적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5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플루크(Fluke), 히오키(Hioki), NEC, YOKOGAWA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면에서 플리어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플리어 휴대용 열화상 카메라 E75

이번에 플리어 열화상카메라 E75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핸디형 열화상카메라로 손에 쥐고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또한 삼각대 등에 고정하여 체온 측정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플리어 휴대용 열화상 카메라 E75플리어 열화상 카메라 E75


Flir EXX 제품군은 최고급형 휴대용 열화상카메라로 E53, E75, E85, E95가 있습니다. 모델별로 해상도와 NETD(온도감도), 온도 범위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해상도가 높으며 가격이 비쌉니다. E53이 800만 원대, E95가 1500만 원대입니다. 


E75는 1000만 원대 제품으로 가격도 적당하고 범용성이 좋은 거 같아 선택했습니다.


플리어 E75 스펙 : 320X240 IR 해상도, 0.03℃ NETD, -20~650℃, 1kg (렌즈제외)



플리어 열화상카메라 사용법

비싼 제품이라 그런지 디테일이 훌륭합니다. 약간 묵직하긴 했지만 힘들지는 않았고요. 해상도도 좋아서 다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테스트로 옆에 있는 직원을 찍어 봤습니다. 왼쪽 상단이 초점 부분의 온도로 22.2℃로 나오네요. 오른쪽 온도는 화면의 온도범위(22.9℃~35.7℃)를 나타냅니다.


3. 플리어 열화상카메라 사용법


💡 주의 

열화상카메라로 정확한 체온을 제려면 안경을 벗고 눈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해야 합니다. 


2020/08/15 - [장비] - 비접촉식 체온계 사용법과 코로나 발열 기준



코로나19로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앞으로 열화상카메라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 전망합니다. 열화상카메라는 가격이 비싼 만큼 구매 결정은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플리어 E75는 최고급 제품군이라 비싸지만, 저가형 모델, 브랜드 제품은 100만 원대로도 열화상카메라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용도와 성능, 환경, 스펙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장비판매업체와 충분한 협의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