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SPD 서지보호기 기능이 있는 누전차단기 본문

전기전자

SPD 서지보호기 기능이 있는 누전차단기

가스일렉 2020. 3. 8. 02:58


모든 전기설비는 기본적으로 전원 라인에 누전차단기가 들어갑니다. 누전이나 과전류 발생 시 누전차단기가 전기를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안전상 가장 중요한 전기설비 중 하나입니다.


1. SPD 서지보호기 기능이 있는 누전차단기


요즘은 이런 누전차단기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IoT와 연계하여 통신이 되거나 차단기 기능에 SPD 서지보호기 기능까지 추가된 제품도 있습니다. 


제닉스윈 누전차단기

이번에 제닉스윈의 서지보호기 일체형 누전차단기(ELB : Earth Leakage Breaker)를 현장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누전차단기와 서지어레스터를 따로 구매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저렴하네요. 설치 공간도 줄어들고 배선도 간단해서 좋습니다. 


2. 제닉스윈 서지어레스터 내장 누전차단기제닉스윈 서지어레스터 내장 누전차단기


사용해 보니 이 제품도 낙뢰가 심하게 치면 고장이 납니다. 고장 빈도가 문제가 될만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가로등, 신호등, CCTV, 상하수도, 도시가스 등 다양한 분야에 납품되고 있는 부품이라고 합니다.


3. 제닉스윈 XW-32P 사양제닉스윈 XW-32P 사양


  제닉스윈 홈페이지


SPD 서지어레스터(Surge Arrester)

서지어레스터는 낙뢰나 이상전압, 이상전류 등이 전기설비로 들어올 때 이를 흡수해서 접지선을 통해 빠져나가게 해줍니다. 물론 서지어레스터가 있다고 해서 낙뢰의 피해가 없을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 낙뢰를 원천적으로 막는 설비는 아직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SPD(Surge Protector Device), 서지어레스터(Surge Arrestor), 서지보호기 등으로 불립니다.


4. 낙뢰 서지어레스터


낙뢰에 특히 취약한 설비가 외부에 따로 떨어진 장소입니다. 가로등, 교통신호 제어함, CCTV 등이죠. 이런 설비들은 한적한 장소에 있으므로 낙뢰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게 됩니다. 이런 설비들은 서지어레스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서지보호기를 통해 낙뢰의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설치 및 사용상 주의 사항

1. 접지선 연결

이 제품은 서지보호기가 있으므로 접지선을 연결해 줘야 합니다. 접지선 연결시 5.5mm2 이상 전선을 사용하고 길이는 50cm 이내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접지선은 짧을수록 저항이 줄어들기 때문에 좋습니다.



2. 상간 절연저항 측정 및 내전압 시험 금지

서지어레스터는 낙뢰처럼 고전압이 발생했을 때 이를 흡수해서 접지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절연저항이나 내전압 측정 시 고전압을 가하면 이게 서지어레스터 쪽에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연저항 측정이나 내전압은 제품을 떼어낸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