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LS산전 전력량계 구매시 주의사항과 설치방법 본문

전기전자

LS산전 전력량계 구매시 주의사항과 설치방법

가스일렉 2019. 2. 21. 00:43


오늘 전력량계를 교체했습니다. 일반적인 전력량계는 한전 소유물이므로 아무나 임의로 조작을 하거나 교체를 하면 안됩니다. 저같은 경우 전기 사용량을 측정하기 위해 별도로 전력량계를 설치한 개소가 있어 제가 직접 교체를 했습니다. 오늘은 전력량계 구매시 주의사항과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LS산전 전력량계 구매시 주의사항과 설치방법  


 주의사항

설치전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십시오.

국가자격증이 없는 사람은 절대 설치하지 마십시오. 

R상(활선)과 중성선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위의 세가지 주의사항 참고하시고 해당되지 않거나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은 설치나 조작을 하지 말아 주십시오. 전기는 한없이 편하면서도 한순간 실수로 감전, 단락 등 큰 사고를 초래합니다. 


LS산전 전자식 전력량계 구매 방법

제가 구매한 제품은 LS산전의 표준형 단상 전자식 전력량계로 LD1210DRM-040 S 라는 모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전력량계 구매시 아래 항목을 참고하여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정격용량

정격전류가 40A인 모델이 040 모델로 가장 저용량 제품입니다. 저는 부하가 전기를 거의 안쓰는 장소라 040 모델을 선택했죠. 80A, 120A 모델도 있으니 전기 사용량에 따라 알맞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LS산전 표준형 단상 전자식전력량계LS산전 전자식전력량계


설치환경

설치환경에 따라 상하, 좌우 타입 모델이 따로 있으므로 구매전 어떻게 설치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데이터 전송 기능

제가 구매한 제품은 표준형으로 아무 기능이 없습니다. 옵션으로 펄스형, 원격검침형 제품도 나오네요. 전력량계에서 측정한 데이타를 외부로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전력량 데이타를 실시간으로 받고 싶다면 이런 기능이 있는 제품도 괜찮겠네요.



단방향, 양방향 계량

예전 기계식 계량기는 양방향 계량이 가능했습니다. 한전에서 전기를 받을땐 오른쪽으로 돌고 반대로 한전으로 전기를 보낼 땐 반대방향으로 회전판이 돌죠. 정말 아주 심플하고 정확한 양방향 계량이었습니다. 그래서 초창기 연료전지에 기계식 계량기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반면 일반 전자식 계량기는 단방향만 측정이 가능하거든요. 따라서 태양광이나 연료전지등 발전설비와 연계된 계량기는 꼭 기계식 계량기 또는 양방향 전용 계량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양방향 계량 : 요즘 태양광 많이 하시죠? 지금까지는 우리가 한전에서 전기를 받기만 했었는데 요즘은 태양광, ESS, 연료전지 등 가정에서도 발전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한전에서 받은 전력량에서 발전하여 한전으로 보내는 전력량을 빼줘야만 실제 우리가 쓰는 전력량이 됩니다.


양방향 계량기는 전기의 방향에 따라 그 양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계량기입니다. 일반 단방향계량기로는 아무리 발전을 하여 한전으로 전기를 보내도 측정이 안됩니다. 



전력량계 교체 방법

보통 한전의 계량기 교체는 활선(전기가 살아있는 상태)으로 작업합니다. 계량기 전단에 별도의 차단기가 없고 있어도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도 전문가분들이라 조심해서 잘 하시더군요. 저같은 경우 한전과 별도로 계량기를 운용하기 때문에 계량기 전단에 차단기가 있어 전원차단을 하고 작업했습니다. 


제 경우 아래와 같이 설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력량계 전단 차단기→전력량계→부하용 차단기→부하 순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3. 계량기 교체 계통도계통도


교체방법은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R상과 중성선 구분

예전 기계식 전력량계는 R상과 N상의 구분이 없었는데 요즘 나오는 전력량계는 R상과 N상을 구분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즉 2가닥의 전선 중 어느 것이 R상이고 중성선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결선시 전력량계 소손의 원인이 되며 이로 인해 상해를 입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활선과 중성선을 찾는 방법은 멀티미터로 전압을 측정하면 됩니다. 테스터기의 AC전압 측정모드에서 전원선과 접지와의 전압이 몇 V인지 측정하면 됩니다. 활선이라면 약 220V가 나오고 중성선이라면 전압이 거의 뜨지 않습니다. 접지선이 없으면 접지와 연결된 철제외함을 대신해도 비슷한 값이 나옵니다.


4. 중성선 찾는 방법중성선 찾는 방법


2. 부하 장비 OFF


먼저 계량기를 통해 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전자제품이나 장비의 동작을 중지시키고 전원을 내립니다. 


3. 계량기 후단 부하용 차단기 OFF

계량기 후단에 차단기가 있다면 차단기를 내려주세요. 


4. 계량기 전단 차단기 OFF

계량기 전단의 차단기를 내려서 전원을 차단합니다. 부득이한 경우 활선작업도 가능하나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5. 교체할 전력량계 분리

활선작업시 전선을 분리할 때마다 바로 절연테이프로 전선을 감아 주십시요. 절대 전선이 2개 이상 노출된 상태에서 작업하시면 안됩니다. 


5. 구형 기계식전력량계기계식전력량계


와 무려 30년동안 사용한 계량기입니다. 금성계전이란 상호명을 여기서 보게 될 줄이야. 


6. 신형 전력량계 설치

전력량계를 고정하고 전선을 하나씩 체결합니다. 활선작업시 절대로 절연테이프를 한꺼번에 다 벗기면 안됩니다. 하나씩 연결할때마다 절연테이프를 풀고 연결하고 또 절연테이프를 풀고 연결하고 이런식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전선 체결 시 매뉴얼에서 제공하는 결선도를 참고하여 R상과 N상을 정확한 위치에 체결합니다. 또한 입력측과 출력측이 어느 위치인지도 매뉴얼을 보고 잘 확인해야 합니다. 이 제품은 단방향 전력 사용시 입/출력(S, L)이 바뀌어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7. 계량기 전단 차단기 ON

이제 순서대로 차단기와 전원을 켜면 됩니다. 


8. 전력량계 표시 확인

전력량계에 전원이 들어오면 숫자가 표시됩니다. 정상적으로 전력량계가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9. 계량기 후단 차단기 ON


10. 부하 장비 ON

 전자제품이나 장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6. 전자식 전력량계 설치방법신형 전자식 전력량계


순서대로 계량기 설치를 마치고 점검을 해보니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오래된 계량기를 새걸로 바꾸니 왠지 후련합니다. 30년 동안 고장없이 한시도 쉬지않고 돌고 있었던 계량기를 생각하면 안쓰럽기까지 하네요. 물론 정확한 계측을 위해 주기적으로 계량기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는거!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