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웨일, 엣지 유용한 단축키 모음 본문

IT 인터넷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웨일, 엣지 유용한 단축키 모음

가스일렉 2021. 3. 7. 22:15


직장에서 일상에서 인터넷 많이 하시죠? 인터넷 서핑을 좀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연히 시도해 봐야죠! 인생은 시간과의 싸움,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면 시도해볼만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단축키 활용인데요. 오늘은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웨일, 엣지 이용 시 유용한 단축키 소개합니다.

 

 

구글의 크롬, 네이버의 웨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 브라우저는 크롬 기반의 브라우저로 단축키가 거의 동일하므로 한 번 익히면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웨일, 엣지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전체 단축키 목록 중 알아두면 유용한 단축키만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 탭 및 창 단축키

작업 단축키
새 창 열기 Ctrl + n
새 탭을 열어 이동 Ctrl + t
이전에 닫은 탭을 닫은 순서대로 다시 열기 Ctrl + Shift + t
다음에 연 탭으로 이동 Ctrl + Tab 또는 Ctrl + PgDn
이전에 연 탭으로 이동 Ctrl + Shift + Tab 또는 Ctrl + PgUp
특정 탭으로 이동 Ctrl + 1~Ctrl + 8
현재 탭에서 홈페이지 열기 Alt + Home
현재 탭 닫기 Ctrl + w 또는 Ctrl + F4
현재 창 닫기 Ctrl + Shift + w 또는 Alt + F4

새 탭을 열 때에는 Ctrl+t, 탭 사이를 이동할 때는 Ctrl+tab 이게 정말 유용합니다. Ctrl+번호로 해당하는 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고요. 홈페이지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Alt+home도 편하더라고요.

 

인터넷창 탭 이동

 

특히 인터넷 서핑하다 실수로 탭을 닫은 경우 다시 이전 탭을 복원해야 할 때가 분명 생깁니다. 이럴 때에는 Ctrl+Shift+t를 눌러주면 닫힌 탭이 복원된답니다. 항상 Shift를 추가하면 원래 명령어의 반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탭을 닫을 때에는 Ctrl+w 또는 Ctrl+F4를 누르면 탭을 닫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작업을 하다보면 탭이 점점 늘어납니다. 이럴때 Ctrl+w로 필요없는 탭을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창을 닫는 Alt+F4도 꼭 익혀 두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인터넷 창을 닫아야 할 때 유용합니다.

 

 

2. Chrome 기능 단축키

작업 단축키
북마크바 표시/숨기기 Ctrl + Shift + b
찾기 창을 열고 현재 페이지 내 검색 Ctrl + f 또는 F3
찾기 창 검색과 일치하는 다음 항목으로 이동 Ctrl + g
찾기 창 검색과 일치하는 이전 항목으로 이동 Ctrl + Shift + g
개발자 도구 열기 Ctrl + Shift + j 또는 F12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옵션 열기 Ctrl + Shift + Delete

인터넷창을 캡처하는 작업이 많을 때에는 북마크바 표시/숨기기 단축키가 편합니다. 북마크바의 즐겨찾기 정보도 일종의 개인정보라 인터넷창 캡처 시에는 북마크바를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웹페이지에서 특정 단어를 찾을 때 Ctrl+f도 자주 쓰는 단축키인데요. Ctrl+g와 Ctrl+Shift+g로 항목을 바로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가 아닌 공용컴퓨터 사용 시 인터넷 검색 및 사용 기록을 지워야 할 때가 많죠. 이럴 땐 Ctrl+Shift+Delete를 누릅니다. 그러면 바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옵션이 열리며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인터넷 검색 사용기록 삭제

 

3. 주소 표시줄 단축키

작업 단축키
기본 검색 엔진으로 검색 검색어 입력 + Enter
새 탭을 열고 Google 검색 수행 검색어 입력 + Alt + Enter
검색주소창으로 이동 Ctrl + l, Alt + d 또는 F6
페이지 어디서나 검색 Ctrl + k 또는 Ctrl + e

주소표시줄에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입력하면 검색이 되는 거 다들 아실거예요. 보통 구글 검색이 기본값인데, 네이버나 다음 등 다른 검색엔진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현재 창에서 검색이 되는데요. 다른 탭에서 검색결과가 표시되도록 하려면 Alt+Enter를 입력하면 됩니다.

 

또한 검색주소창으로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지 않아도 Ctrl+l(엘)이나 Ctrl+k를 누르면 커서가 주소표시줄로 이동합니다. Ctrl+l은 일반 주소창이 표시되므로 인터넷주소나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으며, Ctrl+k는 검색어만 입력합니다.

 

인터넷 주소창 커서 이동

 

인터넷을 하다 궁금한 키워드를 검색해서 다른 탭에 나오게 하려면 Ctrl+l을 누르고 검색어를 입력한 후 Alt+Enter를 누르면 마우스 조작 없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웹페이지 단축키

작업 단축키
현재 페이지 새로고침 F5 또는 Ctrl + r
현재 웹페이지를 북마크로 저장 Ctrl + d
전체 화면 모드 사용/사용 중지 F11
웹페이지와 화면을 한 번에 아래로 스크롤 스페이스바 또는 PgDn
웹페이지와 화면을 한 번에 위로 스크롤 Shift + 스페이스바 또는 PgUp
페이지에서 가로로 스크롤 Shift + 마우스휠 스크롤

인터넷 새로고침은 F5만 알고 있었는데 Ctrl+r도 새로고침입니다. 북마크 저장 단축키인 Ctrl+d도 가끔 사용할 때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스크롤이 긴 글을 읽을 때 스페이스바나 PgDn, PgUp 키를 사용하면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가로 스크롤 단축키

 

그동안 가로 스크롤을 하려고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이지 않았었나요? Shift를 누르고 마우스휠 스크롤을 움직이면 가로 스크롤이 된답니다.

 

5. 마우스 단축키

작업 단축키
새 배경 탭에서 링크 열기 Ctrl + 링크 클릭
링크를 새 창에서 열기 Shift + 링크 클릭
새 창에서 탭 열기(마우스만 해당) 탭을 탭 표시줄 밖으로 드래그
현재 창으로 탭 이동(마우스만 해당) 탭을 기존 창으로 드래그
페이지의 모든 항목 확대 Ctrl + 마우스휠을 위로 스크롤
페이지의 모든 항목 축소 Ctrl + 마우스휠을 아래로 스크롤

키보드의 키만 이용한 단축키 뿐만 아니라 마우스와 조합하는 단축키도 많습니다. 특히 새탭에서 링크를 열 때 Ctrl+링크 클릭 자주 사용하죠. 그리고 탭을 드래그 하면 새창으로 열거나 다른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Ctrl을 누른 채로 마우스휠을 아래 위로 움직이면 페이지가 확대 또는 축소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단축키는 수없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용하고 쓸만한 단축키만 모아봤는데도 양이 상당히 많습니다. 오늘 소개한 단축키의 반만 잘 활용해도 인터넷 서핑과 작업 속도와 효율이 현저하게 향상될것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전체 단축키 목록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Chrome 단축키 - 컴퓨터 - Google Chrom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