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IP68? IPX? 방진 방수 IP등급의 의미와 이해하기 본문

전기전자

IP68? IPX? 방진 방수 IP등급의 의미와 이해하기

가스일렉 2020. 11. 10. 12:24


스마트폰이나 아웃도어용 디바이스를 구매하면 방수가 된다며 IP68 등급, IPX7 등급 등의 기호가 써진 거 다들 보셨을 거예요. 과연 이 숫자들이 의미하는 바가 뭘까요? 오늘은 방진 방수 등급인 IP등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IP68 IPX 방진 방수 IP등급의 의미와 이해하기  


1. IP 등급 

1) 정의

영어로 Ingress Protection (IP) Degree이며 Ingress는 침투하다, 들어가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IP 등급은 기기에 특정 물질이 침투하는 걸 얼마나 잘 보호해 주는지를 등급화한 것입니다.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서 IEC 60529로 지정한 규격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같은 내용으로 KS C IEC60529 외함의 밀폐 보호등급 구분(IP코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 숫자의 의미

IP 다음의 숫자는 순서대로 고체에 대한 보호정도, 액체에 대한 보호정도를 뜻합니다. 또한 방폭용 장비는 외부의 물리적 충격에 대한 보호기준(IEC 60079-0)도 규정되어 있습니다. 숫자의 크기가 클수록 방진, 방습, 충격에 대한 보호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IP 등급 [출처:신화산업전기]


예를 들어 갤럭시S7부터 적용된 IP68 등급은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차단이 되고 1m 이상에서 장시간 침수되어도 보호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등급

첫째숫자 (분진)

둘째숫자 (액체, 물)

1

지름 50mm의 고체 침입방호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

2

지름 12.5mm의 고체 침입방호

수직에서 최대15°로 떨어지는 물방울

3

지름 2.5mm의 고체 침입 방호

수직에서 최대60°로 떨어지는 물방울

4

지름 1mm의 고체 (전선) 침입 방호

(전방향으로) 튀기는 물

5

동작에 이상없는 분진 침입 방호

(전방향으로) 물분출

6

분진침투 없음

(전방향으로) 강력한 물분출

7

-

잠시동안 침수 (30분, 1m깊이)

8

-

연속적인 잠수 (사용자요구)


3) X의 의미

IP6X나 IPX7 등급도 있습니다. 여기서 X는 해당 시험을 테스트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X가 있다고 해서 안 좋은 것은 아니고요. IP6X는 먼지로부터 완전히 차단되지만 방수는 중요하지 않아서 테스트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3. 스마트폰 IP65, IP67, IP68 등급


IPX7은 분진테스트는 하지 않았지만 액체테스트는 7등급입니다. 침수되어도 버티는 장비인데 당연히 먼지도 안 들어오겠죠. 이처럼 IP등급의 X는 해당 테스트가 불필요하여 단순히 테스트하지 않은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2. IP등급의 현실

1) 실험실과 현실의 차이

IP 등급은 단순히 실험실에서 해당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것입니다. 실제 환경의 조건은 실험실보다 훨씬 복잡하고 열악합니다. 테스트에서 쓰이는 물도 깨끗한 물(담수)을 사용합니다. 현실은 바닷물, 수돗물, 콜라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고 이는 테스트와 완전히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IP등급 시험IP등급 시험 [출처: 태경T&C]


또한 IP68은 1m 깊이 이상에서 30분 이상을 버티는 것인데, 정확한 깊이와 시간은 제조사에서 결정하는 것입니다. 시험 조건을 제조사에서 결정한다면 그만큼 시험을 쉽게 통과할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2) 물분출과 침수

IP65/68 등급도 있습니다. 액체테스트에서 5(물분출)와 7(침수)은 완전히 다른 테스트입니다. 즉 7을 통과했다고 해서 물분출에 견딘다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IP68 등급보다 IP65/68이 보호 성능이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온도 보호와는 상관없음

IP 등급은 온도와 상관없습니다. IP등급이 높다고 높은 온도를 견디는 제품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뜨거운 물에 침수되었을 때 기기의 성능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이 IP65, IP67, IP68 등급입니다. 삼성 갤럭시 S7은 군사 표준(MIL-STD-810G)까지 통과하여 극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처럼 IT 제품에 방진, 방수 등급의 중요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IP 등급이 높으면 방진 방수 성능이 우수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스마트폰을 아무렇게나 막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제조사의 입장은 실험실에서 해당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것이지, 실제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까지 보증하진 않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