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오일 압력게이지, 오일의 역할과 용도 본문

가스

오일 압력게이지, 오일의 역할과 용도

가스일렉 2020. 9. 27. 20:45


산업 현장에서 압력계를 많이 사용합니다. 압력, 모양, 재질에 따라 수많은 압력계가 있는데요. 그중에 오일 충만형 압력계가 있습니다. 압력계 안에 투명한 오일이 들어있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오일의 역할과 용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오일 압력게이지, 오일의 역할과 용도  


일반적인 압력게이지는 안에 공기가 들어있지만, 오일 압력게이지에는 물보다 점성이 큰 글리세롤 또는 실리콘 오일이 들어있습니다.


압력계에 오일이 들어있는 이유

1. 진동억제

오일 충전 후 게이지 바늘의 저항이 증가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압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기계적으로 진동과 맥동이 심한 장소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오일이 없고 공기만 있다면 진동에 의해 압력계 포인터가 계속 움직여서 압력을 읽기가 힘듭니다.


2. 압력계에 오일이 들어있는 이유


2. 압력계 부품 윤활

압력게이지 내부 기구의 마모를 방지하여 높은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진동이 심한 장소는 게이지 바늘과 그에 연결된 부속 기구가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기계적인 마모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이지 안에 들어 있는 기름 자체가 윤활유 역할을 하여 이런 기계적 마모에 의한 고장과 손상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3. 오일 충만식 압력계 설치 주의사항


즉 압력계에 들어 있는 오일의 진동억제와 윤활작용으로 압력게이지의 성능과 수명을 증가시켜 줍니다. 


오일 충만식 압력계 설치 주의사항

충격을 가하지 말고, 수평 수직이 되도록 설치합니다. 또한 실리콘 오일은 글리세롤보다 저온을 견딜 수 있습니다. 실외 온도가 영하 20 °C에 도달하면 글리세롤이 결정화되기 때문에 온도 조건도 고려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오일 압력계 용도

주로 선박, 석유화학용 플랜트 산업에 많이 쓰입니다. 진동과 맥동이 심한 곳이라면 거의 오일압력게이지를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석유 화학 등 각종 PLANT

유압 프레스 등 진동, 맥동이 심한 곳

온도변화가 심한 곳

선박용, 발전소

공업용, 특수 유체 LINE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