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18년 단위재정의 관련 국제표준 SI단위란? 본문

가스

18년 단위재정의 관련 국제표준 SI단위란?

가스일렉 2019. 2. 16. 22:18


이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단위가 있습니다. 미터, 파운드, , 되, 말 등등 종류마다 쓰는 단위가 너무 많습니다.  게다가 나라마다 사용하는 단위가 달라 혼란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길이와 무게는 한국은 cm, kg을 사용하지만 미국은 인치, 파운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뭔가 통일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공학에서는 단위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이 단위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1. 18년 단위재정의 관련 국제표준 SI단위란?


그래서 국제단위계 (SI,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가 나왔습니다. SI 단위는 1960년 제 11회 국제도량형총회에서 미터계의 국제단위계를 채용한 이후 현재 SI단위로 통일되는 추세입니다.


1. SI 기본단위란?

SI단위는 길이, 질량, 시간, 전류, 온도, 물질량, 광도 총 7개의 기본이 되는 단위를 통일하고 이 기본단위들을 조합한 보조단위 체계화한 시스템입니다.


SI 기본단위

길이

 미터

 m

 질량

 킬로그램

 kg

 시간

 초

 s

 전류

 암페어

 A

 열역학적 온도 

 켈빈

 K

 물질량

 몰

 mol

 광도

 칸델라

 cd


위의 7가지 기본단위가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이 기본단위를 조합하여 유도된 단위를 유도단위라고 합니다. 속도는 m/s 이므로 유도단위가 되는 것이죠. 부피(㎥), 저항(Ω), 주파수(㎐)도 모두 유도단위입니다. 즉, 7가지 기본단위 외의 단위는 모두 유도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기본단위 재정의

최근 변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이 불변의 단위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지난 18년 11월 16일 제26차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기본단위인 킬로그램(kg), 암페어(A), 켈빈(K), 몰(mol)의 재정의가 의결되었습니다.


관련기사 : 단위 재정의’ 최종 의결… 불변의 단위 시대 열렸다



관련 내용은 아래 국제도량형국(영문사이트) https://www.bipm.org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국제도량형국

기본단위는 모든 산업과 경제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절대 변하면 안됩니다. 무게의 경우 백금과 이리듐 합금으로 만든 국제킬로그램원기를 기준질량으로 정의해왔지만 100년이 지나고 원기의 질량이 변했다고 합니다. 역시나 세상엔 불변의 존재는 없나 봅니다. 아주 미세한 양이지만 기본이 흔들리면 모든 것이 흔들리게 되어 있습니다.


2. SI단위 상수로 재정의SI 단위 재정의


이번 의결에서는 4개 기본단위를 플랑크상수, 기본전하, 볼츠만 상수, 아보가드로 상수처럼 변하지 않는 값으로 단위를 정의하였습니다. 물리적 단위가 아닌 오로지 숫자로 된 단위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라도 똑같다는 것입니다. 이번 재정의를 통해 변하지 않는 불변의 단위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3. 가스기사 기출문제

가스기사 등 관련 자격증 시험에서는 기본단위와 유도단위를 구분하는 유형의 문제가 자주 나옵니다.


12년 가스기사2회 5과목

Q. 국제단위계(SI단위계)(The International System of Unit)의 기본단위가 아닌것은?

가. 시간[s]        나. 길이[m]        다. 압력[Pa]        라. 광도[cd]


정답: 다.


Pa은 파스칼로 불리며 압력 단위입니다. 1Pa=1N/m²로 SI기본단위로 만들어진 유도단위입니다.



4. Epilogue

모든 단위가 SI단위로 통일되면 정말 편할거 같습니다. 아직도 우리 생활에 단위로 인한 오해와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산업이나 과학계에서는 미세한 오차가 대형사고나 손실로 직결할 수 있으니 단위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사용은 정말 중요합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