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윈도우 단축키 모음, 딱 12개만 알아도 칼퇴한다 본문

IT 인터넷

윈도우 단축키 모음, 딱 12개만 알아도 칼퇴한다

가스일렉 2020. 9. 3. 01:04


Ctrl+C와 Ctrl+V 다들 아시죠? 국민 단축키 복사, 붙여넣기입니다. 만약 복붙 단축키가 없다면? 생각만해도 답답해집니다. 이처럼 단축키는 한번 몸에 익으면 정말 편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20년 넘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유용한 윈도우10 단축키 딱 12개 알려드려요.


1. 윈도우 단축키 딱 12개만 알아도 칼퇴한다  


윈도우 작업 단축키

1. 윈도우키+D : 바탕화면 보기

작업을 하다 보면 바탕화면에 있는 폴더나 아이콘을 눌러야 하죠. 이럴 때 Windows+D를 누르면 모든 화면이 최소화되고 바탕화면이 바로 보입니다. 다시 윈도우+D를 누르면 화면이 원래대로 복귀됩니다. 


비슷한 것 중에 윈도우키+home 이 있는데 이건 현재 창은 그대로고 나머지 모든창을 최소화시킵니다. 잡다하게 열려 있는 창을 정리할 때 아주 편합니다. 



2. 윈도우키+S : Windows 검색창 실행

윈도우10으로 바뀌면서 검색창 사용빈도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파일 찾을 때도 사용하고, 검색창에 프로그램명을 치면 실행이 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즈 검색창에 메모장이라고 치고 엔터를 누르면 메모장이 실행됩니다. 이 단축키는 파일검색, 프로그램 실행 시 편리합니다. 


2. 윈도우키+S  Windows 검색창 실행Windows 검색창


3. 윈도우키+번호키 :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실행

모니터 하단 작업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1입니다. 따라서 제가 윈도우+8 을 누르면 엑셀이 실행됩니다.


3. 윈도우키+번호키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실행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실행


4. 윈도우키+L : 잠금화면 실행

컴퓨터 작업을 하다가 잠깐 자리를 비울 때 잠금화면은 필수입니다. 보안이 생명입니다. 당신이 화장실 갔다 온 사이 악성코드가 심겨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도 있고요. 자리 비울 때 윈도우+L은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5. 윈도우키+. (마침표) : 이모지 입력 😁😪

모바일 시대에서 이모지는 필수문자입니다. 컴퓨터에서도 쉽게 이모지를 입력할 수 있답니다. Windows+마침표를 누르면 이모지 입력기가 실행됩니다.


4. 윈도우10 이모지 입력기윈도우10 이모지 입력기


6. Alt+Tab : 프로그램 전환

이건 뭐 말이 필요 없는 국민단축키죠. 뻘짓하고 있는데 상사가 올 때 가장 빠르게 화면을 전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창 여러 개 띄워놓고 작업할 때 아주 편리한 단축키입니다.


파일 단축키

7. F2 : 폴더, 파일 이름 변경

이 단축키를 뒤늦게 알았다는 게 너무나 후회되고 안타깝습니다. 폴더나 파일 이름 바꿀 때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고 이름 바꾸기 누르시죠? 이제 단축키를 사용해보세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F2 기능키만 누르면 바로 이름 편집이 가능합니다. 세상 편해요.



8. 윈도우키+E : 윈도우 탐색기 실행

보통 바탕화면에 윈도우 탐색기 아이콘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작업하다 보면 아이콘이 대부분 창에 가려 있죠. 이럴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아주 쉽게 탐색기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9. Shift+Delete :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삭제

파일을 삭제하면 일단 휴지통으로 가죠. 휴지통에 파일이 쌓이면 언젠가 또 비워줘야 하죠. 정말 쓸데없는 파일이라면 이 단축키를 사용해보세요. 휴지통을 안 거치고 바로 삭제됩니다. 또한 파일의 용량이나 개수가 많은 경우 휴지통으로 삭제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럴 때 시프트+딜리트를 사용하면 훨씬 빨리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Shift+Delete로 삭제하면 복원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단축키 (엣지, 크롬 등)

10. Ctrl+Tab : 브라우저 탭이동

구글크롬이나 엣지, 익스플로어 등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탭이 많이 늘어납니다. 다른 탭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 이 단축키가 유용합니다. 누르면 오른쪽 탭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5. F2 폴더, 파일 이름 변경 단축키


11. Ctrl+W : 현재탭 닫기

현재탭을 닫을 때 사용합니다. 불필요한 탭을 닫을 때 유용합니다.


12. Ctrl+Shift + T : 닫은탭 되돌리기

이거는 강추 단축키입니다. 인터넷 하다가 열심히 찾아놓은 페이지를 닫아버려서 당황했던 적 다들 있으실 거에요. 실수로 인터넷 탭이나 창을 닫았을 때 다시 되돌리는 단축키입니다. 이건 알고 있으면 꼭 한 번쯤 사용할 일이 생길 거예요. 





그 외에도 윈도우단축키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20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유용하고 편리했던 윈도우즈단축키 12개로 모아봤습니다. 이제 몸에 익혀서 다들 칼퇴해 보아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