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택트 스위치 구조와 동작원리, 결선방법 본문

전기전자

택트 스위치 구조와 동작원리, 결선방법

가스일렉 2020. 8. 29. 23:33


전자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위치가 뭘까요? 저는 택트스위치라고 생각합니다. 터치방식이 아닌 이상 누르는 스위치는 대부분 이 택트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전기전자 관련 회로에 꼭 들어가는 이 택트스위치의 구조와 동작원리, 회로 결선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 택트 스위치 구조와 동작원리, 결선방법  


택트스위치란?

소형의 스위치로 버튼을 눌렀을 때만 동작하는 스위치입니다. 마우스, 전자제품의 전원버튼, 기능 버튼 등 대부분 전자제품의 버튼으로 사용됩니다. 



영문이름은 Tactile Switch입니다. Tactile은 "촉각의"란 뜻입니다. 한국에서는 텍타일 스위치, 택트 스위치, Tact Switch로 불립니다.



택트스위치의 구조

텍트 스위치는 Cover, Plunger, Contact Dome, Base, Contacts, Terminal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텍트스위치 구조텍트스위치 구조


얇은 금속판인 Contact Dome(똑딱이 금속판)을 누르면 아래쪽의 Contact와 접촉하여 전기적으로 신호가 전달됩니다. 버튼에서 손을 떼면 Contact Dome은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며 접점과 떨어집니다. 뜯어보니 구조가 정말 간단하네요. 



텍타일 스위치 결선방법

이상하게 저는 이게 항상 헷갈립니다. 대기 상태에서 ①과 ②, ③과 ④는 항상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신 ①②와 ③④는 서로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①②③④ 모두 연결되는 것이죠.


3. 텍타일 스위치 결선방법텍타일 스위치 결선방법


아두이노나 라즈베리파이로 프로젝트를 하는데 버튼이 안 먹는다? 샘플보드 제작했는데 버튼이 안먹는다? 그러면 택트스위치 방향도 확인해 보세요.  이거 은근히 실수 많이 한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