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TV 만능 리모컨 고장 직접 수리하기 본문

장비

TV 만능 리모컨 고장 직접 수리하기

가스일렉 2020. 6. 8. 22:15


갑자기 TV 리모컨 동작이 안 됩니다. 아무리 세게 눌러도 작동하지 않고, 건전지를 바꿔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이럴 땐 버리고 새 거 사죠? TV 만능 리모콘은 인터넷에서 약 1만 원 정도 하거든요. 하지만 그냥 버릴 강가이버가 아니죠. 직접 고쳐서 잘 사용 중입니다. 고장 난 TV 만능 리모컨 수리 후기입니다.


1. TV 만능 리모컨 고장 직접 수리하기  


👉 준비물 : 인두기, 납, 얇은 전선, 스텐자, 양면테이프


2 TV 만능 리모컨TV 만능 리모컨


1. TV 리모콘 분해하기

리모컨 옆면의 틈에 스텐자를 끼우고 위, 아래로 힘을 주면 걸쇠가 하나씩 풀립니다. 


3 TV 리모콘 분해하기스텐자로 리모콘 분해하기


스텐자처럼 딱딱하면서 얇은 도구가 있으면 분해하기 쉽습니다. 플라스틱은 잘 안되고 금속 재질의 얇은 도구 잘 찾아보세요. 손톱 가는거, 일자 시계드라이버 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통합리모콘


2. 만능리모컨 고장 원인

다행히 쉽게 고장부를 찾았습니다. 부품 하나가 다리가 끊어져 있더라고요. 이렇게 눈에 띄는 확실한 고장이 있는 경우, 수리도 쉽고 잘 고쳐집니다. 납땜으로 끊어진 곳만 연결해주면 될 거 같네요.


4 리모컨 고장리모컨 부품 다리가 끊어짐


그러면 왜 다리가 끊어졌을까요? 충격을 받을 때마다 부품이 계속 움직이면서 결국 약한 부위가 끊어졌을 겁니다. 철사를 여러 번 구부렸다 펴면 결국 끊어지는 것처럼요. 만약 회로 기판에 이 부품이 딱 붙어 있었다면 다리가 이렇게 쉽게 끊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결국 충격과 고정 불량이 고장의 원인입니다.



3. TV 통합리모컨 고장 수리

1) 부품 고정

먼저 양면테이프로 부품을 기판에 고정했습니다. 계속 충격을 받아도 부품이 움직이지 않도록요. 이제 더는 전선이 끊어져서 고장나지 않을 거에요.


2) 납땝

인두기를 달군 후 납을 묻혀 끊어진 곳에 납땜하면 됩니다. 끊어진 거리가 짧을 경우 (0.5mm 정도?) 는 그냥 납만 녹여도 양쪽이 같이 잘 붙습니다. 



하지만 끊어진 거리가 길 때에는 납만으로는 끊어진 곳 사이가 잘 안 붙습니다. 이럴땐 전선을 활용해 보세요. 전선의 피복을 적당히 벗겨내고 납을 묻힙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전선을 대고 납땜을 하면 전선과 끊어진 다리들이 같이 잘 붙습니다.


5 TV 통합리모컨 고장 수리고장난 리모컨 납땜하기


이렇게 간단히 수리를 마치고 나니, 역시나 리모컨이 정상 동작합니다. 오늘도 만원 굳었습니다! 만능 리모컨 내부의 부품이 고장난 경우라면 버려야겠지만, 저처럼 단순히 선이 끊어지거나 접속불량은 조금만 손봐주면 쉽게 고칠 수 있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