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랜선 뜻과 신조어 랜선라이프, 랜선응원의 의미 본문

IT 인터넷

랜선 뜻과 신조어 랜선라이프, 랜선응원의 의미

가스일렉 2020. 5. 16. 21:48


컴퓨터와 인터넷을 연결해주는 랜선의 뜻을 아시나요?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집이나 온라인 라이프가 대세가 되었죠. 그래서 랜선라이프, 랜선응원 등의 신조어까지 생겨났습니다. 랜선의 뜻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랜선 뜻과 신조어 랜선라이프, 랜선응원의 의미  


1. 랜선 LAN Cable 이란?

LAN(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근거리 통신망을 뜻합니다. LAN은 회사, 학교 등 한 건물이나 특정 지역 내에서 컴퓨터들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 네트워크입니다. 이런 네트워크를 물리적으로 연결해주는 케이블을 LAN Cable 랜선이라고 합니다.


2. LAN 근거리 통신망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영역이 점점 확장되면서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WAN(Wide Area Network)로 발전해 나갔습니다. 결국 LAN이 모여 WAN이 되고 모든 단말기가 서로 연결되는 인터넷망으로 발전한 것입니다. 이처럼 각종 통신망을 연결해주는데 랜케이블이 많이 사용됩니다.



실무에서는 랜선보다는 UTP케이블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UTP는 Unshielded Twisted Pair 로 실드가 되지 않은 꼬여있는 전선이라는 뜻입니다. 노이즈와 간섭을 막기위해 전선에 은박을 감싼 구조가 실드가 되어 있는 케이블인데 일반적으로 언실드형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3 랜선 LAN Cable UTP케이블UTP 케이블 [출처:wikipedia]


또한 랜선이 꼬여 있는것도 간섭과 노이즈를 막기 위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의 전송은 오류없이 정확한 정보를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그리고 UTP 케이블은 전송속도에 따른 규격이 있습니다. 보통 일반 가정에서는 CAT.5e (Category.5e) 를 사용하면 되고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통신망을 사용해야 하는 인터넷이나 영상 관련 회사는 CAT.6 이상의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 랜선 = UTP케이블


2. 랜선라이프의 뜻

랜선라이프, 랜선집사, 랜선응원, 랜선피크닉, 랜선버스킹, 랜선집들이. 들어보셨나요? 요즘은 랜선OO 신조어가 정말 많습니다. 에를 들어 랜선집사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도 여건이 안되어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결국 랜선=온라인을 뜻합니다. 랜선 대신 온라인으로 바꿔 보세요. 그러면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되실 거예요. 요즘은 스카이프와 같은 화상채팅앱이 많고 트위치나 유튜브 실시간 중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대리만족을 하는 경우가 많죠. 인터넷 신조어 랜선 이제 이해하셨죠?


4. 랜선라이프 랜선응원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가 강제되면서 직접 만나거나 가기보다 인터넷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이에 따라 랜선이라는 용어도 더 자주 쓰이게 된 거 같습니다. 랜선라이프는 온라인 또는 인터넷 라이프라는거!


아직 코로나가 확실히 종식되지 않았습니다. 최근엔 이태원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난리인데요. 당분간 랜선라이프를 실천하면서 항상 조심해야겠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