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아두이노로 시간제어 릴레이 개발 구상 본문

전기전자

아두이노로 시간제어 릴레이 개발 구상

가스일렉 2019. 12. 11. 21:55


제어기의 기본 동작중 하나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동작을 하는 것일겁니다. 원하는 시간만 릴레이를 통해 전원을 컨트롤하는 장비가 있으면 편리할 거 같습니다. 시간이나 주기를 원하는데로 셋팅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면 더욱 좋겠지요. 그래서 아두이노로 시간제어 릴레이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릴레이는 넉넉하게 4개면 될 거 같네요. 오늘은 4채널 타이머 릴레이를 어떻게 만들지 구상을 해보려고 합니다.


1. 아두이노로 시간제어 릴레이 개발 구상


필요 부품

메인 컨트롤러는 아두이노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전원 제어용 릴레이가 필요하며, 특정 시간에 릴레이를 작동시키려면 시계 기능을 하는 리얼 타임 모듈(Real Time Clock module)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시간 및 상태를 표시해주는 LCD(16X4)와 LCD와 아두이노간 통신을 위한 I2C 인터페이스보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세팅을 위한 입력장치로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2. 아두이노 시간제어 하드웨어아두이노 시간제어 하드웨어

이렇게 필요한 하드웨어를 정리해보니 가격이 만만치 않네요.

3. 하드웨어 가격하드웨어 가격

아두이노 채널

입력 채널 : 세팅을 위한 스위치로 선택 버튼, 좌, 우 버튼 이렇게 3개의 입력이 필요

출력 채널 : 4채널

통신 채널 : LCD와 리얼타임 모듈의 통신을 위한 SDA, SCL 채널이 필요



메인 로직 구상

하루에 한 번 원하는 시간에 릴레이를 동작시킬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8시마다 릴레이를 10초 동안 켜고 끄는 식입니다. 동작 시작 시간과 릴레이가 켜지는 유지시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으로 세팅을 할 수 있도록 만들면 될 것입니다.


LCD 창으로는 현재 시간과 각 채널별 동작시작 시간과 릴레이 ON 유지시간을 표시하고 선택버튼을 계속 누를 경우 셋팅모드로 이동하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세팅모드에서는 각 채널별로 원하는 동작시작 시간과 릴레이 ON 유지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요.



제작 계획

제작에는 약 3개월 정도 소요될거 같습니다.

1. 하드웨어 배선 작업 (1개월)

2. 아드이노 스케치 작성 및 디버깅 (1개월)

3. 최종 조립(1개월)


릴레이를 on/off 하고 LCD에 값을 표시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거 같습니다. 셋팅모드에 들어가서 셋팅을 변경하는 것도 기존에 만들어 놓은 소스가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을듯 하네요. 하지만 RTC 모듈을 연계해서 시간을 제어하는 것은 처음이라 쉽지 않을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