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민웰 Meanwell DCDC 컨버터 SD시리즈 소개 본문

전기전자

민웰 Meanwell DCDC 컨버터 SD시리즈 소개

가스일렉 2019. 7. 3. 22:06


저는 파워서플라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인 민웰 제품을 주로 사용합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해야할까요. SMPS, DCDC컨버터등 전기, 통신장비의 파워서플라이 등 다양한 라인업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Meanwell의 DCDC Converter SD-15B-05 제품에 대해 알아볼게요. 설치중 실수로 제품 태워먹었네요ㅠ 설치시 주의 사항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웰 MEANWELL?

민웰은 SMPS, DCDC컨버터등 파워서플라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대만 기업이. 제가 민웰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성능이 좋습니다. 
2. 가격도 저렴해서 가성비로는 최고의 제품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제품의 종류도 많아서 선택의 폭도 넓죠. 
4. 대리점이 많아서 부품을 구하기가 쉽습니다. 
5. 제가 아는 대리점도 기술지원이나 응대를 잘 해줬기때문에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매는 어떻게 하나요?

민웰 제품은 워낙 유명해서 국내 대리점도 많이 있습니다. 가장 큰 총판은 에버넷전자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터넷쇼핑몰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DCDC Converter SD-15 소개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SD-15시리즈 중 SD-15B-05 제품입니다. 가격은 인터넷쇼핑으로 약 2만원 초반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Enclosed type, 즉 케이스가 있는 모델이구요. SD-15 시리즈는 인클로즈드 타입 DCDC컨버터 중 가장 정격출력(Rated Power)이 낮은 제품입니다. 즉 가장 소형 제품입니다.

 

민웰 DCDC컨버터 SD15


제품명의 15는 와트를 뜻하고 05는 출력전압을 뜻합니다. 즉 15W,  출력 5V 제품입니다. 가운데 B는 입력전압의 레인지에 따라 A, B, C 세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효율은 A<B

A : 9.2 ~ 18 VDC
B : 18 ~ 36 VDC
C : 36 ~ 72 VDC

출력전압은 5V, 12V, 24V 3종입니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Data Sheet 다운로드

 


저는 실제 사용하는 장비가 5W도 안되기 때문에 15W 제품인 SD15 시리즈를 선택했습니다. 외부에 따로 설치하기 때문에 Enclosed type을 선택했고요. 케이스가 있는 장비에 설치하실 때에는 PCB 타입 제품도 괜찮은 선택일 거 같습니다.

 

Meanwell DCDC Converter

설치시 주의사항

민웰 제품 본연의 하자가 있을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잘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경험상 낙뢰, 오배선 등 강한 전기적 충격에 의해서만 고장이 났었습니다.

오배선을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입력측, 출력측 구분
2. +,- 극성 

이 2가지는 특히 주의 바랍니다. 저는 이번에 출력측에 입력을 연결했더니 바로 고장이 나더라구요.

 

고장 사례

설치를 하면서 제가 넋이 나갔나봅니다. 5V 출력단에 24V 입력전원을 넣어버렸네요. 한 5초 후 빠직하면서 컨버터에서 메퀘한 냄새와 연기가 나길래 바로 전원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었죠.

어짜피 AS는 물건너갔고 상태가 어떤지 뜯어보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실수로 인한 고장 외 제품 자체 이상일 경우에는 절대 분해하지 마시고 최대한 빨리 AS 받으시길 바랍니다. 제품마다 보증기간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하구요. SD-15 제품은 Warranty가 1년입니다.

 

작업실수로 인한 고장

연기가 난 곳은 전해콘덴서였습니다. 콘덴서가 터져버렸네요. 게다가 PCB 패턴도 끊어져버렸습니다. 운 좋겠도 컨버터만 고장나고 컨버터 후단의 장비는 멀쩡하네요. 천만다행입니다.

 

패턴 끊어짐


눈으로 보이는 고장부는 전해콘덴서와 끊어진 패턴 정도네요. 콘덴서 교체하고 패턴 연결하면 과연 정상동작을 할까? 궁금하긴 하지만 고치느니 그냥 새제품 사는게 나을거 같네요.

 

마치며

민웰 제품 가성비로는 괜찮은거 같습니다. SMPS등 파워서플라이 구매하실때 참조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그리고 앞으로 작업을 할 때엔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될거 같습니다. 오늘도 급한맘이 있었기 때문에 실수를 했습니다. 작업은 차분하게 집중해서 합시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