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노트북 써멀구리스로 발열 해결, CPU 온도 낮추는 방법 본문

IT 인터넷

노트북 써멀구리스로 발열 해결, CPU 온도 낮추는 방법

가스일렉 2022. 9. 25. 23:12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레노버 Y580으로 2012년에 구매했으니 이제 딱 10년 됐네요. 고사양 게이밍 노트북이라 비싸게 주고 산 노트북인 만큼 지금도 꽤 쓸만한 녀석입니다. 하지만 발열이 너무 심해서 결국 데스크톱을 구매했는데요. 창고에 처박혀 있던 이 녀석을 사용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사용하려면 어떻게든 발열을 잡아야 하는데요. 그래서 노트북 청소하면서 먼지 제거하고, CPU와 그래픽카드에 써멀구리스 도포해서 결국 해결 했습니다. 노트북 CPU 온도 낮추는 방법으로 먼지 청소와 써멀구리스 도포 방법 공유합니다.

 

 

1. 발열이 심각한 노트북

노트북 발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증가하는데요. 한창 사용할 때 열화상카메라로 측정을 해보니 71도가 나옵니다. 노트북 전용 쿨러를 장착한 상태인데도 저 정도입니다. 또한 이게 외부로 나가는 온도니 안은 훨씬 뜨거웠을 겁니다. 너무 뜨거워서 노트북 방열판 부분은 손으로 만지기도 힘들 정도였으니까요.

 

노트북 온도 열화상 촬영 /  FLIR C2 열화상 카메라

 

CPU 온도 확인 프로그램인 고클린을 설치하여 온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무려 85도까지 올라가네요. CPU가 85 도면 온도가 매우 높은 상태로 반드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적정 CPU 온도는 55도 이하인데 차이가 너무 많이 나네요.

 

고클린 노트북 CPU 온도 측정

 

2. 노트북 내부 먼지 청소

먼저 노트북 내부 먼지 청소를 진행했습니다. 부드러운 붓, 에어컴프레셔(먼지제거제),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진공청소기는 먼지 제거가 잘 안 되더라고요. 강력한 공기로 불어내는 것이 먼지 제거에 더 효율적입니다.

 

강력 먼지 제거제

 

노트북 분해는 유튜브를 참고합니다. 유튜브에 "모델명+분해" 라고 검색하면 웬만한 노트북 분해 방법은 다 나와있더라고요.

 

레노버 Y580 노트북 메인보드

 

내부를 뜻어보니 먼지가 정말 많네요. 제가 그동안 청소를 안 하긴 했습니다. 특히 냉각팬에 먼지가 심각하게 쌓여있네요. 고양이를 키워서 고양이 털도 곳곳에 박혀 있고요.

 

먼지낀 냉각팬

 

다행히 먼지 제거제로 불어 내니 먼지가 잘 떨어지네요. 먼지제거제를 준비하길 잘한 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내부 청소는 빨리 끝났습니다.

 

 

3. 노트북 써멀구리스 도포

3.1. 써멀구리스란?

써멀구리스(Thermal Grease)는 질퍽한 재질의 구리스로 써멀 페이스트(Thermal Paste)라고도 합니다. CPU나 그래픽카드처럼 열이 많이 나는 소자와 냉각팬 사이에 바르는 제품입니다. CPU의 열을 냉각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래된 노트북일수록 발열이 심해지는 이유는 써멀구리스가 굳어서 열전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써멀 구리스

 

3.2. 써멀구리스 다이소에서 살 수 있나요?

써멀구리스 구매하는 것도 일인데요. 써멀구리스는 다이소나 이마트에 팔지 않습니다. 써멀구리스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려면 동네 컴퓨터 수리점으로 가야 합니다. 저도 동네 컴퓨터 수리점에서 3,000원에 구매했습니다. 만원 이상의 고성능 써멀그리스는 인터넷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3.3. 써멀구리스 도포 방법

CPU와 그래픽카드에 써멀구리스가 도포되어 있었는데 역시나 딱딱하게 굳어 있습니다.

 

말라버린 써멀 구리스

 

기존에 묻어 있던 써멀구리스를 깨끗이 닦아내고 CPU와 그래픽 카드 부분에 써멀 페이스트를 도포합니다. 사진은 너무 많이 바른 겁니다. 사진보다 덜 발라도 방열판으로 덮으면 자연스럽게 옆으로 퍼지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써멀 구리스 도포 방법

 

보통 콩알처럼 가운데 도포를 하고 면적이 넓으면 X 나 ※ 모양으로 바르기도 합니다. 노트북은 부품이 작아서 콩알로 해도 되겠더라고요.

 

 

4. 먼지 제거, 써멀구리스 작업 후 노트북 온도

작업을 마치고 고클린으로 노트북 온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와, 이거 생각보다 효과가 너무 좋습니다. 53~56도에서 안정되네요. 아무 작업도 안 해도 85도까지 올라가던 녀석이 55도로 무려 30도나 낮아졌습니다. 이렇게 효과가 좋은 줄 알았다면 진작에 작업을 했을 텐데, 게으른 제가 너무 한심하네요.

 

노트북 발열 해결

 

노트북 온도가 낮아지니 노트북도 안정적으로 잘 동작합니다. 시끄러운 팬 소음 때문에 사무실이나 카페와 같은 곳에 들고나가지도 못했었는데, 너무 조용해졌습니다. 이제 남 눈치 안 보고 밖에서도 노트북 작업도 할 수 있겠네요. 오래된 노트북, 발열이 심한 노트북, 버리거나 당근마켓에 싼 가격에 내놓기 전에 청소와 써멀구리스 작업 한 번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