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오래쓰는 산업용 배터리 세방전지 ESP65-12 본문

전기전자

오래쓰는 산업용 배터리 세방전지 ESP65-12

가스일렉 2019. 2. 26. 01:38


배터리, 우리 생활에서 안 쓰이는 곳이 없네요. 스마트폰, 무선청소기, 전기면도기, 자동차 등 일상생활에서 부터 태양광, ESS, UPS 등 산업 전반에서도 없어선 안되는 부품입니다. 저는 주로 세방전지에서 나온 ESP65-12 제품을 사용하는데요, 산업용 배터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산업용 배터리 세방전지 ESP65-12

 

 

1. 세방전지

세방전지를 모르시는 분들은 많아도 로케트밧데리는 다들 들어보셨을 거에요. 로켓트 밧데리를 비롯하여 차량용, 산업용 배터리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업입니다. 차량용 배터리는 세방전지 제품이 타사보다 조금 비싸긴 해도 품질은 확실히 우수하더라고요.

 

2. 납축전지

배터리의 종류가 많다는거 다들 아시죠?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니켈카드뮴 등 용도와 기능에 따라 수많은 배터리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입이 납축전지입니다. 차량용 배터리도 납축전지죠. 가격이 저렴하면서 축전용량도 좋아서 차량용, 산업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가성비로는 아직까지 납축전지를 따라올 배터리가 없습니다.

 

다만, 무게가 정말 무겁고 부피 또한 커서 사용하기 상당히 불편한 배터리이기도 합니다.

 

 

3. 산업용 배터리 구매팁

이번에 태양광 판넬을 설치하면서 세방전지의 ESP65-12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12V, 65AH 입니다. 가격은 10만원 정도 하네요. 세방전지의 산업용 배터리는 3가지 라인업이 있습니다.

 

구분 특성 주 사용처
ES 소형
범용
휴대전원, 비상조명전원,
소형 UPS, 전기자전거/휠체어
ESP 고율
장수명
UPS, 통신장비, 기타 예비전원
ESS 사이클 신재생에너지 (태양광/풍력), 
ESS, 일반전원용, 발전기시동용

 

ES범용으로 가장 저렴한 제품입니다. ESP 모델은 ES모델에서 수명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설계수명이 5~7년이나 됩니다. 일반 배터리의 거의 2배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ESS 제품은 사이클 특성이 좋은 모델로 태양광이나 풍력처럼 발전설비용으로 적합한 제품입니다.

 

2. 오래쓰는 산업용 배터리 ESP65-12
세방전지 ESP65-12

 

용도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UPS용으로 ESP65-12 모델을 사용하는데 무엇보다도 수명이 길어서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UPS 배터리 바꾸는게 넘 힘들더라고요. 무게도 무겁고 작업하기도 정말 불편했는데, 교체주기를 줄일 수 있으니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4. 밧데리 숨구멍

새 제품을 뜯어보니 왠 청테이프가 붙어있습니다. 이게 뭘까요? 의외로 이거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배터리의 벤트, 숨구멍입니다. 납축전지의 충방전시 화학반응을 하면서 수소가스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가스가 빠져나가는 구멍입니다.

 

3. 배터리 숨구멍
배터리 숨구멍

 

밧데리의 운송시 이 구멍을 안막으면 여기로 밧데리 내부의 액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테이프로 막아둔 것입니다. 자동차 밧데리 인터넷에서 구매해서 직접 교체해보신 분이라면 아실거에요. 폐배터리 반납할때 제발 숨구멍좀 막아달라는 메시지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사용하실 때에는 청테이프는 떼어내야 됩니다. 

 

산업용 배터리에 대한 정보를 더 원하신다면 세방전지 홈페이지에 좋은 자료들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