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일렉

모니터용 12V 어댑터 구매 시 주의사항 본문

전기전자

모니터용 12V 어댑터 구매 시 주의사항

가스일렉 2021. 8. 28. 21:36


주위를 둘러보면 대부분 소형 가전제품은 어댑터나 충전기가 별도로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고장 나는 경우도 많죠. 이럴 땐 같은 사양의 어댑터를 구매하면 되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오늘은 모니터나 텔레비전, 노트북 등의 어댑터 구매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확인해야 할 사항

어댑터 구매 시 가장 좋은 방법은 기존에 사용하는 어댑터와 동일한 모델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사양이 똑같으므로 고민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모델을 찾기 힘든 경우 대체품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이럴 땐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압과 전류 사양입니다.

 

💡 어댑터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사항
1. 전압
2. 전류
3. 커넥터 사양
4. AC파워 코드 사양
5. 노이즈필터 유무
6. 케이블 길이

 

1.1. 어댑터의 역할

어댑터는 전기의 전압을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한전에서 받는 전기는 AC 220V라는 높은 전압인데, 이를 소형가전제품이 사용하는 낮은 전압으로 바꿔주는 역할입니다. 또한 AC(교류)는 전압이 물결모양으로 계속 바뀌는데 DC(직류)는 전압이 일정한데 AC에서 DC로 바꿔주는 역할도 합니다. 즉, AC 220V의 전압을 DC 12V, DC 24V, DC 9V, DC 5V 등으로 바꿔주는 것이 바로 어댑터(Adapter)입니다.

 

가전제품의 두뇌 역할을 하는 각종 전자부품과 반도체 칩 들은 직류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어댑터가 필요한 것입니다. 어댑터가 없는 전자제품은 어댑터가 제품 안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산이나 제어가 필요 없는 아주 간단한 전자제품만 이런 어댑터가 필요없는 것이고요.

 

 

1.2. 전압과 전류

전압은 기존에 사용하던 어댑터와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 보통 모니터, CCTV, 카메라, 포스단말기 등은 12V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여기에 9V나 24V 어댑터를 사용하면 제품이 오동작하거나 고장이 납니다. 모니터는 10인치~23인치 제품은 12V 5A를 많이 사용합니다.

 

소형 전자기기는 5V, 통신기기는 9V, 대형 모니터는 24V, 노트북은 19V로 전자제품마다 주로 사용하는 전압 대가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같은 모니터라도 12V인 제품도 있고 24V인 제품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압은 반드시 제품에 사양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대신 전류 사양은 보다 높아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12V 3A 어댑터를 12V 5A로 바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A가 최대 능력인데, 5A가 됐으니 여유가 더 생기는 셈이죠.

 

하지만 반대로 12V 5A어댑터를 12V 3A로 바꾸면 여유가 부족해지는 것으로 어댑터의 과열 및 고장, 장비의 오동작 및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열은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전류 용량은 기존 제품보다 동일하거나 더 큰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1.3. 커넥터 사양

커넥터의 크기와 모양도 가지각색입니다. 저도 아무 생각 없이 구매했다가 커넥터가 안 맞아서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커넥터는 자로 길이를 재보면 됩니다. 보통 모니터 어댑터는 외경 5.5mm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1.4. AC 파워 코드

12V 어댑터는 AC 파워 코드가 별매인 경우도 있습니다. 기껏 주문했는데 AC 파워 코드가 없어서 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구매할 때 같이 구매하면 편합니다.

 

 

또한 AC 코드의 종류는 8자형과 3구형이 있습니다. 8자형은 접지가 없는 방식으로 소형 어댑터에 적용되고 3구형인 접지가 있으며 가장 널리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어댑터에 맞는 AC 코드를 별도로 준비하거나 구매 시 같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1.5. 노이즈 필터

노이즈필터는 케이블에 동그랗게 붙어 있는 부품입니다. 페라이트코어가 들어있습니다. 노이즈를 막아 안정적으로 전자제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노이즈필터는 거의 기본사항이라 안 들어 있는 제품을 찾기가 더 힘들긴 합니다. 하지만 노이즈 필터가 달려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노이즈를 없애주는 페라이트코어의 개념과 원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모니터의 충전기의 전선을 보면 끝부분에 동그란 부품이 달려 있을 거에요. 이게 뭔지 아시나요? 한번쯤 궁금하시지 않았나요? 바로 페라이트코어라고 하는

lora.tistory.com

 

 

1.6. 케이블 길이

케이블 길이는 보통 1m입니다. 케이블 길이가 보다 긴 제품을 원한다면 구매자에게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7. 어댑터 가격과 구매처

12V 5A 어댑터 기준으로 가격대는 약 7천 원~1만 원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저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프라임 아답터를 1만 원에 구매했습니다. 컴퓨터 매장이나 전자부품 전문 상가에서 취급하는데 없을 수도 있으니 꼭 전화문의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쇼핑몰로 구매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2. 사용 시 주의 사항

모니터나 텔레비전의 어댑터가 고장 나는 경우가 그리 흔하지는 않는데요. 저도 지금까지 살면서 한두 번 정도 바꾼 거 같네요. 저는 동작이 되긴 했는데 어댑터가 너무 뜨거워서 바꾼 적이 있습니다.

 

 

TV용 아답타였는데 열화상카메라로 촬영하니 무려 90도 가까이 뜨거워지더라고요. 손도 못 댈 정도로 뜨겁더라고요. 어댑터가 뜨거운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손도 못 댈 정도로 심한 과열이 발생한다면 다른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 텔레비전, CCTV, 노트북 등 다양한 소형 전자제품의 어댑터 구매, 너무 두려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기존 제품과 동일한 사양의 제품을 구매하면 되고, 동일한 제품이 없더라도 제가 오늘 설명한 어댑터 구매팁을 참조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